화제

한강물환경연구소,
맛·냄새물질 및 조류독소 분석 능력 국제적 인정 


국제공인 시험기관 ‘엘지씨 스탠더즈’ 국제숙련도 시험서 ‘만족’ 평가 받아
맛·냄새물질 분석법에 대한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안) 마련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소장 유순주)는 조류(藻類) 때문에 발생하는 맛·냄새물질과 조류독소 분석능력이 국제공인 시험기관인 영국의 ‘엘지씨 스탠더즈(LGC Standards)’가 실시한 국제숙련도 시험에서 만족 평가를 받았다고 지난 6월 3일 밝혔다.

▲ 녹조를 일으키는 남조류 중 하나인 아나베나 서시날리스(Anabaena circinalis).
식물성 플랑크톤이 물 속에서 다량 번식해 발생하는 녹조는 물 속 환경조건(pH, 영양염류 등)에 따라 규조류(硅藻類), 녹조류(綠藻類) 또는 남조류(藍藻類)가 번식하는 천이(遷移)현상을 일으킨다. 물에서 냄새를 유발하거나 독성물질을 생성하는 주요 원인 생물로 남조류, 방선균, 아메바, 이끼류 등이 있으며 그 중 남조류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크다.

남조류가 생성하는 대표적인 냄새물질은 2-MIB 및 Geosmin(지오스민)이며, 수돗물에 아주 미량(약 0.00001㎎/L, 1천억 개 중 1개)으로 존재하더라도 흙냄새 혹은 곰팡이 냄새를 일으킨다. 남조류 중 유해남조류는 마이크로시스틴(microcystins) 및 아나톡신-a(anantoxin-a) 등과 같은 독성물질(이하 조류독소)을 생성하기도 한다. 따라서 상수원수에 조류가 다량으로 발생하면 조류독소 및 맛·냄새물질이 정수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커지며, 먹는물 공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에 환경부는 1998년부터 조류 발생 시 상수원 수질관리를 통해 안전한 먹는 물을 공급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류경보제를 운영하고 있다. 맛·냄새물질 및 조류독소의 경우 조류경보제 운영 매뉴얼에 따라 조류경보 ‘경계’ 이상 발령 시 분석하도록 되어 있다.

▲ 맛·냄새물질 분석 모습.
하지만 한강물환경연구소는 맛·냄새물질 발생에 따른 취·정수장의 사전 대응을 위해 팔당호와 북한강에서 맛·냄새물질이 높을 경우 이를 한강유역환경청 등 유관기관에 신속하게 알려주는 ‘맛·냄새물질 조기 알림’을 2019년 10월부터 시범 운영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에 맛·냄새물질이 일정수준을 초과할 경우 정수처리 강화 등 적절한 대응을 위해 분석 결과를 한강유역환경청 등에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한강물환경연구소는 상수원의 안전한 먹는물 공급을 위한 국가 정책인 ‘조류경보제’ 및 ‘맛·냄새물질 조기 알림’의 보다 공신력 있는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영국의 국제공인 시험기관인 ‘엘지씨 스탠더즈(LGC Standards)’가 실시한 국제숙련도 시험에 참가해 모두 만족 평가(Satisfactory result)를 받았다. 이로써 맛·냄새물질 및 조류독소와 같은 미규제물질에 대한 분석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으며 더 나아가 맛·냄새물질 분석법에 대해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안)을 마련해 제안했다.

▲ 보 수질 측정을 위한 시료채수 모습.
앞으로도 한강물환경연구소는 팔당호를 포함한 한강권역에서 다양한 미규제 미량오염물질의 실태를 파악하고 관리하는데 공신력 있는 연구분석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분석능력 함양에 노력할 계획이다.
유순주 한강물환경연구소장은 “맛·냄새물질 및 조류독소 분석능력에 대해 국제숙련도 시험에서 만족 평가를 받아 측정 자료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국제적으로 입증 받았다”면서 “분석능력을 키워 국민들에게 정확한 수질 정보를 제공해 믿을 수 있는 국가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988년 설립된 한강물환경연구소는 팔당호 포함 한강수계 전반에 걸쳐 수질 및 수생태계에 대한 물환경 정보 생산 및 물환경 변화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팔당상수원 보호 및 녹조 발생 등 수질오염 우려로부터 신속한 대응을 위해 2017년 수질조사선 ‘한강1호’를 건조했다. 

▲ 한강물환경연구소가 팔당상수원 보호 및 녹조 발생 등 수질오염 우려로부터 신속한 대응을 위해 2017년에 건조한 ‘한강1호’.

[문의 = (031) 770-7284(한강물환경연구소 안혜실 연구사)]

[『워터저널』 2021년 7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