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노펙, 중국 최초 대규모 탄소 포집 프로젝트 출범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이 중국 최초의 메가톤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CCUS) 프로젝트인 Sinopec Qilu-Shengli Oilfield CCUS("프로젝트")를 개시했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에서 대규모 CCUS 개발을 도모하기 위한 중국 최대의 완전한 산업망 CCUS 시범 기지이자 적용 사례가 될 전망이다.

2021년 말부터 생산에 들어갈 예정인 이 프로젝트는 중국 CCUS 프로젝트의 건설 진행에서 핵심적인 이정표이자, CCUS 산업 개발을 보여주는 대형 시범 사례다. 중국은 2030년에 탄소 배출량 정점에 도달하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여정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중국의 탄소 배출 감소 역량을 높이고, '인공적인 탄소 주기'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CCUS는 세계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적 수단으로서 생산 과정 중에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정화하며, 재활용과 저장을 위한 새로운 생산 과정에서 이를 활용한다.

Sinopec이 시작한 이 메가톤 규모의 프로젝트는 'Sinopec Qilu의 이산화탄소 포집'과 'Shengli Oilfield의 이산화탄소 이동 및 저장'이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Sinopec Qilu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추가 이동과 저장을 위해 이를 Shengli Oilfield로 운반해 이산화탄소를 지하에 밀봉할 탄소 포집, 이동 및 저장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시노펙의 프로젝트에 관한 추가 정보는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24g2bb-AJSY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연간 100만t에 달하는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거의 900만 그루의 나무를 심고, 60만 대의 대중차 운영을 중단시키는 것과 상응하는 효과를 낸다. 중국은 원시 부존량(oil initially in place, OOIP)이 많아 이산화탄소의 이동에 적합하다. CCUS 산업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중국의 에너지 안보를 보장하고, 화석 에너지 산업의 저탄소 변혁을 도모하기 위한 견고한 지원을 확보할 수 있다.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 필수 경로인 CCUS는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과 광범위한 산업 용도를 갖고 있다. 연구 결과, CCUS는 앞으로 중국에서 10억t에 달하는 탄소 배출량을 중화하고, 화석 에너지의 정화, 청정에너지의 대규모 개발 및 저탄소 생산을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inopec 회장 Zhang Yuzhuo는 CCUS가 탄소 배출량 감소를 효과적으로 도모할 중요한 대처라고 강조하며 "IEA에 따르면, CCUS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중 약 14%를 담당할 전망이며, 또한 CCUS의 시장 적용 전망도 매우 밝을 것"이라며, "CCUS의 개발은 사명이자 경향"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자사는 탄소 포집, 이동, 활용 및 저장 연결고리 전반에 걸쳐 일련의 핵심 기술과 병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 연구개발센터를 연구하고 설립할 예정"이라면서, "또한, '기술 개발-프로젝트 시범-산업화'라는 이산화탄소 활용 기술 혁신 시스템을 연구 및 구축함으로써, 청정 탄소 격리 산업망을 확장하고, 탄소 배출량 감소 기술을 위한 혁신적인 허브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이 탄소 배출량 정점과 탄소 중립성을 실현하고자 전진하는 가운데, Sinopec은 5년 이내에 또 다른 메가톤 CCUS 시범기지를 건설하고, 이를 통해 산업화된 CCUS 개발을 실현하며, 그 전망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inopec 소개

Sinopec Corp.는 중국 최대의 통합적인 에너지화학 기업 중 하나다. Sinopec의 주요 사업 부문은 석유 및 천연가스의 탐사와 생산, 파이프라인 운송 및 판매, 석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 석탄화학 제품, 합성 섬유, 비료 및 기타 화학 제품의 판매, 보관 및 운송, 수출입 대행 사업을 포함하여 석유, 천연가스, 석유 제품, 석유화학 및 화학 제품, 기타 상품과 기술의 수입과 수출 및 기술과 정보의 연구, 개발 및 적용 등이다

Sinopec은 '아름다운 삶에 연료를 공급한다'는 기업 사명에 따라 '사람, 책임감, 청렴성, 정밀도, 혁신 및 윈윈'을 핵심 기업 가치로 삼으며, 가치 지향, 혁신 중심의 발전, 통합적인 자원 할당, 열린 협력 및 환경친화적인 저탄소 성장 전략을 추구하고, 세계 굴지의 에너지화학 기업이라는 기업 비전을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기업의 추가 정보는 Sinopec 웹사이트[ http://www.sinopecgroup.com/group/en/ ]에서 확인 가능 하다.

출처: SINOPEC

[출처 = PR newswire(https://kr.prnasia.com/story/61580-9.shtml) / 2021년 7월 6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