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헬레나, 에너지 볼트와 전략적 파트너십 발표

에너지 볼트(Energy Vault)가 혁신적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전 세계에 배치하기 시작하면서 자사의 획기적 폐기물 복원기술에 대한 추가 기회를 확인하기 위해 글로벌 문제 해결 단체인 헬레나(Helena)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0일 발표했다.

에너지 볼트는 전력망 회복력을 위한 유틸리티 기업 규모의 저장에 대한 세계의 접근방법을 변혁하는 재생 에너지 저장 제품 개발 기업이다.

이 전략적 파트너십에 따르면 헬레나는 자체의 방대한 네트워크를 통해 에너지 볼트의 사업 확대를 지원하면서 글로벌 에너지 공급업체들이 에너지 볼트의 변혁적 기술, 특히 첨단 물질 복원 혁신기술을 채택하는 것을 가속하는데 역점을 둘 예정이다. 재료 과학을 주된 에너지 저장 매체 즉, 복합 블록에 적용하면 온실가스 배출량의 7~8%를 차지하는 시멘트 같이 환경 비친화적 소재를 대체하는 물질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기술은 이전부터 존재하던 다양한 폐기물질의 재활용을 가능하게 해 대형 유틸리티 기업 및 산업체들이 재무 및 환경 부채를 인프라 자산으로 탈바꿈함으로써 순환경제 접근법으로 완전히 전환하는 것을 지원한다.

석탄재 폐기물과 수명이 끝난 풍력터빈 날개는 매립하지 않고 회사의 중력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을 고정시키는 맞춤형 복합 블록으로 재사용하는 것이 그 예이다. 에너지 볼트의 공급사슬 디자인은 화석연료 생산 시 나오는 배출물을 포함해 각 지역 현지에서 확보한 흙, 모래, 폐기물질의 사용을 극대화해 운송 부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영향을 줄이고 지역 경제의 일자리를 늘려, 제거하기 어렵고 환경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물질의 수명을 끝내는 솔루션이다.

이 같은 유익한 재사용은 폐기물을 없애고 순환경제의 틀 안에서 각 지역 자원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한다. 이 사업은 글로벌 건축자재 기업인 시멕스(CEMEX)의 자회사 시멕스 리서치 그룹(CEMEX Research Group)과 맺었다고 2019년 발표한 기술 및 상업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하며, 이달 초 발표한 에너지 볼트와 선도적 에너지 대기업인 에넬 그린 파워(Enel Green Power)와의 협력 사업을 뒷받침한다.

또 헬레나는 2020년 말에 시작된 이 파트너십의 하나로 에너지 볼트에 2천만 달러 투자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헬레나는 영리 목적으로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영리사업 부문인 헬레나 스페셜 인베스트먼츠(Helena Special Investments)를 통해 에너지 볼트에 대한 투자와 파트너십을 진행하고 있다.

에너지 볼트에는 헬레나 외에도 사우디 아람코 에너지 벤처스(Saudi Aramco Energy Ventures),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SoftBank Vision Fund), 시멕스 벤처스(CEMEX Ventures), 아이디어랩(Idealab), 네오트라이브 벤처스(Neotribe Ventures) 등 다른 투자업체들도 투자했다. 이번 투자에 따라 헨리 엘쿠스(Henry Elkus) 헬레나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에너지 볼트의 이사회 이사로 합류했다.

헨리 엘쿠스 헬레나 설립자 겸 CEO는 “헬레나의 역할은 향후 50년 동안 중대한 글로벌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확인하고 시행하는데 있다. 에너지 저장 기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것 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 이는 최근 텍사스 같은 지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한 단기적 솔루션과 세계가 화석 연료의 지속 가능한 전환에 필요한 장기적 솔루션이다. 에너지 볼트가 이 같은 전환을 더 진전시키는데 근본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하고 “또 우리는 에너지 볼트가 또 하나의 근본 문제인 폐기물을 복원하려는 전략도 지원하고 있다. 기업이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폐기물질을 대량 사용하면 그 효과가 크고 사업을 성공하게 할 뿐 아니라 유틸리티 기업들이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 생산에서 벗어나고 오래된 자산을 재활용하게 하는 능률적인 방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베르트 피코니(Robert Piconi) 에너지 볼트 CEO 겸 공동 설립자는 “우리가 공유하는 임무와 열정을 지구의 탈탄소화를 가속하는데 쏟기 위해 헬레나와 협력해 매우 기쁘다”며 “헬레나가 가장 의미 있는 글로벌 난제(전 세계가 청정 에너지 생산 체제로 전환하는 과제)를 해결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그들이 우리의 전략적 파트너와 투자자로서 우리와 함께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헬레나와 해당 글로벌 네트워크는 우리의 기술이 채택되는데 이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의 지속적인 협력은 세계가 기후변화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불식시키는 방향으로 중요한 행동을 취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레나(Helena) 개요
헬레나는 글로벌 문제 해결 단체이다. 헬레나는 헬레나 프로젝트(Helena Project)를 통해 중대한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시행하는데 힘쓰고 있다. 헬레나는 2015년 설립 이래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대통령과 뉴욕타임스로부터 미국 역사상 가장 의미 있는 정치적 실험 중 하나로 관심을 끈 ‘아메리카 인 원룸(America In One Room)’ 행사, 세계 최초의 탄소 포집 공장의 개발과 건설을 지원한 ‘팩토리 인 더 스카이(Factory in the Sky)’, 전력망을 외국 및 미국 내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사업을 한 ‘쉴드(Shield)’,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수천만 점의 의료 용품과 개인보호 장비를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시기에 일선 대응 요원들에게 공급한 ‘더 COVID 프로젝트(The COVID Project)’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헬레나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elena.org) 참조.

에너지 볼트(Energy Vault) 개요
에너지 볼트는 전력망 회복력을 위한 유틸리티 기업 규모의 저장에 대한 세계의 접근방법을 변혁하는 재생 에너지 저장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중력과 잠재적 에너지의 전통적 물리학 원리를 적용한 이 시스템은 특수 설계된 대량 복합 블록을 들어 올리는 혁신적 크레인 설계와 전력의 저장 및 방전을 조율하는 특허 받은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결합한 것이다. 에너지 볼트는 전례 없이 우수한 경제성으로 100% 친환경 재료를 활용해 완전히 재생 가능한 세계로 전환하는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너지 볼트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energyvault.com)와 @EnergyVaultInc를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s://energyvault.com/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