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기후변화 적응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공개
폭염, 홍수 피해 저감 방법 마련 위한 '2021 기후변화 적응 공모전' 개최
쪽방촌 노인대상 신체부착형 체온계 아이디어, 대상 선정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사전 예방적 적응사업 및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실시한 '2021 기후변화 적응 공모전'의 최종 수상작 7건을 공개했다.

이번 공모전은 4월 19일부터 5월 30일까지 폭염과 홍수 분야에 대해 '현장문제 해결형 기후변화 적응사업'과 '기후변화 적응정책' 등 2가지 주제로 열렸으며, 총 79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주제와의 적합성, 창의성, 실현가능성,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와 국민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대상(1점), 우수상(2점), 장려상(4점) 등 7건이 최종 선정되었다.

현장문제 해결형 기후변화 적응사업의 대상은 '3g짜리 스마트체온계로 혹서기 쪽방촌 노인들의 생명을 지킨다(오정숙 제출)'가 선정됐다. 이 아이디어는 체온 측정결과를 스마트폰으로 자동전송할 수 있는 신체부착형 체온계를 이용하여 쪽방촌 노인들의 건강을 살피자는 제안으로, 전문가 심사단과 국민평가단 모두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는 '폭염 속 더위를 날려줄 쿨링 버스정류장(유승현 제출)'이 선정됐으며, '쪽방촌 주민들과 함께하는 아이스팩 재활용 프로그램' 등 2건의 아이디어는 장려상에 선정됐다.

적응정책 부문에서는 대상에 걸맞은 제안이 없어 선정되지 않았으며, 우수상에는 '도심공원 속 대구 힐링 레이스를 이용한 맨발걷기 프로젝트(김혜수 최원준 공동제출)'가 선정됐다.

이 아이디어는 여름철 가장 더운 곳 중 한 곳인 대구의 공원 주위에 시민들이 맨발로 걸을 수 있는 물길을 만들어 무더위를 식히자는 제안이며, 이 밖에 장려상으로 '이동식 식수대를 이용한 폭염 피해 저감 방안' 등 2건의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7건의 수상작에 대해서는 각각 환경부 장관상 및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상과 총 상금 370만 원이 수여된다.

환경부는 최종 수상작의 아이디어가 국가 기후변화 적응 정책에 실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전문가 검토, 관계부처 협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병화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앞으로도 국민들이 기후변화 적응에 대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확대할 것"이라며, "제안된 의견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