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남명초 앞 도로개설 공사 준공

▲ 서울 양천구 신정3동 도로 개설 사업 추진 전(위 사진)과 후의 모습. [사진출처 = 양천구]
서울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서울 남명초등학교(양천구 중앙로23길 3) 주변의 약 20년 가까이 집행되지 못했던 도로개설 공사가 드디어 준공됐다고 밝혔다.

이 도로는 당초 2001년 3월 도시관리계획으로 결정해 폭 8m, 연장 664m의 도시계획도로가 개설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도로의 종점인 남명초등학교 주변이 계남근린공원을 관통하고 있어, 자연환경 훼손에 대한 우려로 도로 개설을 반대하는 민원이 발생해 2002년까지 일부(L=440m)만 개설된 후, 해당 구간은 개설되지 못한 채 지금까지 존치돼 있었다.

하지만 해당 도로가 개설되지 않아 인근 주민들이 크게 우회해 통행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극심한 상황이었기에 구에서는 도로를 개설하되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했다.

그 결과 2019년 7월, 계남근린공원을 관통하지 않고도 도로가 개설되도록 도로의 끝부분을 일반 나대지 쪽으로 선형을 변경해 삼림의 훼손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도로계획을 확정하고, 작년 12월에는 변경된 구역 내 사유지 보상 절차 등을 마무리했다.

구는 올해 1월에 착공을 시작했고 마무리 단계로 교통신호기까지 설치 후 지난 7월 29일에 도로를 최종 개통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이번 도로개설 공사는 주민의 통행 편의 증대뿐만 아니라 학교 근처인 만큼 충분한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더불어 계남근린공원 내 산책로도 재정비했으니 구민 여러분께서 쾌적한 도로 환경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