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비우고·헹구고·분리하는 '서로e음가게' 본격 운영

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는 지난 7일 서구 스마트 순환자원 회수센터인 '서로e음가게' 제1호 신현원마을점이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서로e음가게'는 주민들이 올바르게 배출하는 재활용품에 대해 품목별로 무게를 측정한 후 유가보상을 시행하는 거점수거시설이다.

수거 당시부터 양질의 재활용품을 확보함으로써 쓰레기를 감량하고 재활용을 확대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재활용품 유가보상은 주민이 '비우고-헹구고-제대로 분리한' 재활용품을 '서로e음가게'로 가져오면 품목 및 무게를 확인해 포인트로 입력하고, 한 달 후 현금이나 서구 지역화폐인 '서로e음'으로 돌려받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품목별 단가는 투명 페트병은 크기에 상관없이 개당 10원, 알루미늄 캔은 ㎏당 500원, 중고의류는 ㎏당 250원, 중고서적은 ㎏당 70원 등이다.

서구 자원순환과에 따르면 '서로e음가게' 제1호점 운영 첫날,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40여 명에 달하는 주민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수거된 투명 페트병, 캔, 중고의류 등은 관내 재활용업체에서 수거한 뒤 100% 재활용될 예정이다.

신현원마을 마을관리소(새오개로48번길 22)에 처음 문을 연 '서로e음가게'는 매주 화요일 오후 2∼5시 시범운영되며 서구는 해당 사업을 향후 서구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배출단계에서부터 '비우고, 헹구고, 분리하고, 섞지 않기'가 잘 실천된 재활용품을 수거해 재활용 가능 품목을 100% 재활용함으로써 매립과 소각을 줄이는 것이 이 사업의 핵심"이라며 "선진 자원순환을 선도하는 '국제환경도시 서구' 구현을 위해 구민 모두 올바른 재활용품 분리배출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인천 서구 스마트 순환자원 회수센터인 '서로e음가게' 제1호 신현원마을점이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사진제공 = 인천 서구청]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