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디지털 주민직접참여 플랫폼(가칭) 명칭 대공모
9월15일부터 10월5일까지 대국민 명칭 공모 실시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내년 1월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있는 ‘디지털 주민직접참여 플랫폼(가칭)’ 명칭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주민직접참여 플랫폼(가칭)'은 주민이 주민센터 등 행정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지역정책의 결정, 집행과정의 권한견제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으로, 플랫폼에서는 주민조례, 주민투표, 주민소환을 청구하거나 청구건에 대한 전자서명이 가능하고, 각종 증명서 발급과 결과조회도 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와 17개 시·도는 공동 구축에 착수하여 올해 12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022년 1월부터 「디지털 주민직접참여 플랫폼(가칭)」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디지털 주민직접참여 플랫폼(가칭)이 구축되면 주민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지역행정에 직접참여할 수 있게 돼, 현재 제·개정 중인 △주민조례발안법 △주민투표법 △주민소환법 등을 더욱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명칭 공모는 주민이 직접 참여하며, 주민과 함께하는 주민자치 행정의 가치를 담고, 모든 국민이 부르기 쉽고 알기 쉬운 이름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방법은 이메일 제출방식으로, 공모기간은 9월 15일부터 10월 5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행정안전부 누리집(www.mois.go.kr)을 참고하면 된다.
   
접수된 공모안은 적합성, 상징성, 대중성,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두 차례의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참여작과 우수작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

심사결과는 11월초에 개별통지 되며, 행정안전부와 시·도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디지털 주민직접참여 플랫폼(가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지역행정에 비대면, 온라인으로 주민들이 참여하고 활동하며 소통하는 공간”이라며, “주민자치, 주민참여를 가장 잘 표현하고, 누구에게나 친숙하게 기억될 수 있는 이름이 붙여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