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풀 라이프 사이클 탄소중립 석유의 첫 운송 인증

상하이 환경에너지거래소(Shanghai Environment and Energy Exchange, SEEE)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중국 최초의 풀 라이프사이클 탄소중립 석유 출하 인증서 수여식에서 Sinopec, Cosco Shipping 및 중국동방항공에 첫 번째 탄소중립 석유 인증서를 발급했다.

Sinopec, Cosco Shipping 및 중국동방항공은 '새로운 녹색 운송 모델'을 구축한다는 혁신적인 관행을 공동 개발하고자 각자의 이점을 활용하고, 교차 산업 풀 사이클 제로 배출량 방안을 탐색했다. 이는 중국의 운송과 에너지 부문이 탄소 배출량 정점에 도달하고, 탄소중립성을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이룬 중요한 이정표다.

이 탄소중립 석유 프로젝트의 원유는 앙골라에 위치한 Sinopec International Petroleum Exploration and Production Corporation의 석유 지분에서 생산되고, Sinopec의 무역 자회사 Unipect에 수입됐다. 이 과정에서 Cosco Shipping이 운송업체로 활약했다. 이 원유 수송품은 대서양, 인도양 및 태평양을 가로질러 9,300해리 이상 이동한 후, 닝보 저우산 항구에 도착했다. 이후 30,000t에 달하는 원유는 Sinopec Gaoqiao Petrochemical Corporation 정제 공장으로 운송됐다.

Sinopec은 올해 지정된 주유소에서 탄소중립 휘발유와 경유 제품을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Sinopec은 공동의 노력을 통해 탄소중립 비행편을 구축하고자 중국동방항공에 5천417t에 달하는 제트 연료유를 공급할 예정이다.

Sinopec, Cosco Shipping 및 중국동방항공은 석유 운송 라이프사이클 전반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고자 에너지 절감과 배출량 감소 전략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Chinese Certified Emission Reduction (CCER) 탄소 크레딧을 구매하며, SEEE를 탄소중립 인증 기관으로 선택했다.

이 프로젝트는 석유 탐사, 운송, 저장, 정제부터 제품 소비까지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중국의 첫 번째 탄소중립 석유 운송을 완료하기 위해 배출량을 동일하게 상쇄하고자 China Classification Society Certification Company (CCSC)를 제3자 인증 기관으로 채택했다.

세 업체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자의 이점을 활용했다. Sinopec은 석유 제품, 자동차 휘발유와 경유 및 LPG 연소의 탐사, 저장, 가공, 운송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상쇄시키는 책임을 맡았다. Cosco Shipping은 원유 운송과 해양 연료 연소에 대해 탄소 배출량을 상쇄시키는 책임을 맡았다. 중국동방항공은 항공 등유 연소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상쇄시키는 책임을 맡았다.

Sinopec Group 부사장 Ling Yiqun은 "자사는 환경친화적인 저탄소 개발을 실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라며, "이 탄소중립 석유 프로젝트는 석유 한 방울마다 '요람'부터 '무덤'까지 탄소중립성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는 세 개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이 시행한 최초의 탄소 배출량 상쇄 프로젝트로, 육해공 운송의 탄소중립화를 완전히 아우르는 것"이라면서 "이 프로젝트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사는 탄소 정점에 도달하고, 탄소중립성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건을 충족시키는 한편, 더욱 안전하고 깨끗하며 다각화된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석유 부문은 공정 체인이 길다. 복잡한 기술 과정이 필요하고,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는 것도 힘들다. 새로운 탄소 정점과 탄소중립성 기준에 직면한 석유가스 산업은 전반적인 에너지 전환 경향을 따라가기 위해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하며 탄소와 배출량을 줄이는 새로운 개발 방향을 찾아야 한다.

Sinopec은 중국 최초의 풀 라이프 사이클 탄소중립 석유 거래 운송을 위해 Cosco Shipping 및 중국동방항공과 손을 잡았으며, 이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상쇄했다. 이 파트너십은 업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탄소중립 석유 거래로 향하는 명확한 경로와 더불어, 업계의 깨끗한 녹색 발전을 주도할 본보기를 탐색했다.

출처: SINOPEC

[출처 = PR newswire(https://kr.prnasia.com/story/65019-9.shtml) / 2021년 9월 24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