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MSCI, ‘기후 랩’ 출범… 투자 과정 중 기후 위험 측정 및 관리 지원
 
투자 결정 지원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 MSCI가 투자자를 위해 전사적 모니터링과 기후 및 재무 위험 관리를 지원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MSCI 기후 랩(MSCI Climate Lab)’을 출범했다고 5일 발표했다.

MSCI의 막강한 기후 모델링, 재무 위험 관리, 포트폴리오 분석 역량을 결합한 이 애플리케이션은 투자자가 회사의 탄소 중립 조치 진전 사항을 추적, 평가하고 탄소 제로 미래를 향한 기후 목표에 포트폴리오를 맞추는 데 필요한 데이터와 도구를 제공한다.

MSCI 기후 랩은 대형 기관 투자자가 자본을 탄소 제로 목표에 맞추고 세계가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도록 이끄는 중요한 시기에 등장했다. MSCI 기후 랩은 탄소 중립 목표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대대적으로 전환하고 포트폴리오 분석을 뒷받침하는 복잡하고 방대한 근본적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는 기관 투자가를 위해 개발된 솔루션이다.

기후 랩은 사용이 간편한 플랫폼에 MSCI의 기후 데이터와 다양한 자산군에 걸친 재무 모델링 역량을 결합해 동향을 평가하고 앞선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을 식별하며, 기업부터 유가증권 발행 기관까지를 아우르는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MSCI 기후 랩은 최근 공개한 기업 ‘추정 온도 상승(Implied Temperature Rise, ITR)’ 솔루션의 포트폴리오별 집계를 지원한다. 투자자는 운용하는 모든 펀드에서 미래 지향적 지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레미 브리앙(Remy Briand) MSCI ESG/기후 글로벌 총괄은 “금융 업계의 결정은 탄소 제로 혁명을 향한 경제 전환에 영향을 미치고 자산 배분과 투자 전략 관리 방식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하지만 탄소 제로 전략과 노력은 자본 배분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투자 프로세스 지원에 필요한 데이터를 통해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탄소 제로를 향한 전사적 전환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과제를 던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브리앙 총괄은 “기후 랩의 등장으로 투자자들은 마침내 기존 투자 전략을 탄소 제로 전략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얻게 됐다”며 “이 솔루션은 최고경영자와 비즈니스 리더에게 기후 관련 조치에서 전사적 진전이 이뤄지고 있음을 보장하는 새로운 차원의 투명성과 조율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탄소 제로 혁명을 현실화하는 중요한 진일보”라고 덧붙였다.

‘MSCI 기후 랩’은 투자자에게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멀티 자산군에 걸쳐 시장을 선도하는 기후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이는 탄소 배출량(Scope 1, Scope 2, Scope 3), 온도 변화, 기업 탄소 제로 목표, 시나리오 분석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한다.
· MSCI의 막강한 기후 솔루션 툴킷에서 제공되는 데이터 세트와 분석에 액세스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된 ITR 및 ‘목표 스코어카드(Target Scorecard)’도 포함된다.
· 모든 펀드와 포트폴리오에서 전사적 수준의 기후 위험 노출 및 동향을 식별하고 파악한다.
· 파리기후협약과 포트폴리오의 일치 정도를 평가하고 관리한다.
· 증권 발행 기관의 목표를 기반으로 기업의 탄소 배출량을 예측하고 미래 지향적 가상 시나리오를 탐색한다.
· 기업의 탄소 예산과 예상 탄소 배출량을 비교하고 기후 및 탄소 배출 전략에 참여하고자 하는 증권 발행 기관을 식별한다.

호르헤 미나(Jorge Mina) MSCI 분석 총괄은 “세계 최대 기관 상당수가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다시 조정하고 있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모든 펀드와 포트폴리오에서 기후 노출에 대해 신속하고 확장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이해·관리를 도울 기술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MSCI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전환해 고객이 포트폴리오에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주력한다”며 “하루 평균 7000만개의 포지션과 1조건의 자산 평가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후 랩은 MSCI의 기후, 분석, 기술 역량을 결집해 고객이 탄소 제로를 향한 각 사의 전환을 즉각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데 나서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기후 랩 출시는 새로운 투자 솔루션을 개발해 기후 위기와의 싸움에서 자본 시장의 역할을 가속하려는 MSCI의 지속적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솔루션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일부 협력해 개발됐다. 두 회사는 광범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