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물산업 테스트베드 순항
신천하수처리장 하수 이용 분산형 테스트베드 완공
기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 실증시설 용량의 20배 규모

대구시는 국가 물산업클러스터와 연계한 물기업의 신기술·제품의 상용화를 위한 분산형 테스트베드를 10월 11일 완공했다.

그동안 국가물산업클러스터 內 실증 플랜트 시설에서는 대규모 하수처리 실증에 애로가 있어 하수처리장 등이 분산형 테스트베드 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 대구시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와 연계한 물기업의 신기술·제품의 상용화를 위한 분산형 테스트베드를 완공했다. 사진은 신천하수처리장 실증테스트 현장. [사진제공 = 대구광역시청]

최근 완공된 분산형 테스트베드는 기존 신천하수처리시설(용량:68만㎥/일, 평균 처리량: 50만㎥/일)을 이용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의 하수처리 실증시설 용량의 20배 규모이다.

분산형 테스트베드 규모는 실증테스트(용량: 2만㎥/일) 시험공간과 관로 및 유량계 등 총사업비 30억원(국비15억원/시비 15억원)을 투입해 올해 1월 착공해 10개월의 공사기간으로 완공됐으며, 대부분의 공사용 자재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 제품이 사용됐다.

앞으로 분산형 테스트베드를 활용해 국가물산업클러스트 내 실증화 시설에서 검증을 받은 핵심기술과 장비는 실제 하수처리장에 적용 전 최종 성능 확인이 가능하고, 실규모 실적(하·폐수 100배 인정)이 인정된다.

김창엽 대구시 건설본부장은 “이번에 완공된 분산형 테스트베드를 통해 국내 물기업이 개발하는 수처리 관련 기술경쟁력 향상과 국내·외 물시장 진출 및 물산업 관련 기업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