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MSCI, 2천900여개 기업의 ‘추정 온도 상승’ 데이터 공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26) 개막이 다가온 가운데 투자자들은 상장기업과 글로벌 기후 목표를 연계할 수 있는 새로운 수준의 투명성을 모색하고 있다.

전 세계 투자 커뮤니티에 중요 결정 지원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MSCI (뉴욕증권거래소: MSCI)는 27일 웹사이트에 2900개 이상 기업(MSCI ACWI 지수 기업)의 ‘추정 온도 상승(Implied Temperature Rise)’ 데이터를 공개했다고 발표했다. 전 세계 투자자들은 탄소 중립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와 투명성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다.

‘추정 온도 상승’ 솔루션은 상장기업의 기후 관련 노력에 대한 명확성과 투명성을 제공한다. 기업이 글로벌 온도 목표와 얼마나 발을 맞추고 있는지를 섭씨 온도로 표시하는 단순하고 강력한 미래 지향적 지표를 사용해 상장 기업의 탄소 제로 제로화 노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MSCI가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처음 발표한 것은 9월이다. 온도 상승 솔루션은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 포트폴리오 조정 팀이 금융과 관련된 모든 부문에 대해 포트폴리오의 기후 연계와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정한 설계 권고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추정 온도 상승’은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이 설정한 2°C 온도 상승 목표와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통해 공감대를 얻은 1.5°C 제한 목표, 기업의 탈탄소화 계획과 같은 중요 벤치마크를 적용한다. ‘추정 온도’는 회사의 탄소 배출량 예상치를 글로벌 잔여 탄소 예산 할당을 비교해 산출된다. 잔여 탄소 예산은 지구의 온도 상승을 목표 아래로 낮추기 위해 탄소 배출량 한계를 정한 수치로 MSCI의 분기별 ‘넷 제로 트래커(Net-Zero Tracker)’에도 참조되고 있다.

전 세계 투자자들은 27일부터 회사명이나 종목 코드를 검색해 회사의 ‘추정 온도 상승’ 데이터와 탈탄소화 목표(MSCI 타깃 스코어카드, MSCI’s Target Scorecard 사용), MSCI ESG 등급(2019년부터 제공)에 액세스할 수 있다. 여기(https://bit.ly/3pKnbBO)에서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확인할 수 있다.

레미 브리앙(Remy Briand) MSCI ESG/기후 글로벌 총괄은 “MSCI는 ESG와 기후 지표에서 더 큰 투명성과 일관된 표준이 필요하다고 강력히 주장해 왔다”며 “추정 온도 상승 데이터 공개는 MSCI가 2019년 ESG 등급을 발표하며 시작한 투명성 노력의 연장선”이라고 밝혔다. 그는 “COP가 임박한 상황에서 새로운 데이터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자본 시장의 역할을 논의하는 데 필요한 명확성을 더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MSCI가 ESG와 기후 투명성을 선도하고 투자자에게 기후 변화에 금융이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한편 ESG 데이터와 등급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공개 표준을 개선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MSCI는 연말까지 기후 관련 공개를 강화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1만 개에 달하는 상장 기업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MSCI는 모든 발행기관이 ‘MSCI ESG 발행기관 커뮤니케이션 포털(MSCI ESG Issuer Communications Portal)’을 통해 기후 목표와 약속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MSCI 개요

MSCI는 전 세계 투자 업계에 주요 의사결정 지원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기업이다. 회사는 연구, 데이터, 기술 분야에서 50여 년간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위험과 수익의 핵심 동력을 파악 및 분석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리고 자신감을 갖고 더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 회사는 고객들이 투자 과정 전반에 걸쳐 통찰력을 확보하고 투명성을 향상시키는데 사용하는 업계를 선도하고 연구로 강화된 솔루션을 창출한다.

이 보도자료에는 1995년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의 의미 안에서 작성한 미래예측 진술이 포함돼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미래 사건이나 성과와 관련돼 있고, 실제 결과나 성과가 실질적으로 다르게 나타나게 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므로 이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실적이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은 MSCI가 10-K양식에 따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2월 31일 마감 가장 최근 회계연도의 연차보고서에 포함된다. MSCI는 미래예측 진술의 특정 부분을 업데이트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여기에 들어 있는 정보는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며 그러한 것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MSCI는 적절한 라이선스 없이 그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권이나 라이선스를 허용하지 않는다. MSCI는 여기에 들어 있는 정보와 관련해 특정 목적이나 다른 목적을 위한 매매 가능성과 적합성을 보증한다는 뜻을 표명하거나 시사하는 것이 아니며 법률이 허용하는 최대한의 범위 안에서 모든 책임을 지지 않는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