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물 회복탄력성』

요한 록스트롬 외 9명 지음 / 한티미디어 / 328쪽 / 27,000원

 

 
인류는 지구의 모든 환경을 파괴하고 생물종의 멸종을 유도하는 지구 멸종 시대 ‘인류세(人類世)’에 접어들었다. 이상기후, 환경오염 등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 중 물위기는 인류의 생존과 공존을 위한 기본전제이자 전 세계적 해결과제로서 수자원의 지배 구조와 관리에 있어서 새로운 시스템과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이 책은 수자원에 대한 새로운 회복탄력성 기반 접근 방식을 소개하며 전 지구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역할을 언급한다. 논의의 주제들은 예측 불가능한 변화에 대한 위험성, 전 지구적 물에 대한 인간의 영향과 의존성, 새로운 담수역학을 찾기 위한 지배구조 등 혁신적이고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육상생태계와 수생태계의 공존과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토지 이용의 변화에 따른 환경변화를 사회·생태학적 측면과도 연관지어 물 관련 충격과 스트레스가 예상되는 미래의 사회·생태학적 회복탄력성, 즉 지속가능하고 변환하는 능력을 구축하는 것에 보다 관심을 갖게 한다.

요한 록스트롬 포츠담 기후영향연구소 소장 외 환경·기후 전문가들이 펴낸 이 책은 학술 연구자 및 수자원 전문가들에게는 중요한 최신 정보이며, 수자원 지배 구조와 관리를 공부하는 대학원생들에게는 주요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워터저널』 2021년 1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