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2도가 오르기 전에 -
기후위기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남성현 지음 / 애플북스 / 280쪽 / 17,800원


 
지구 곳곳에서 들려오는 기후변화로 인한 기후재난 소식이 심상치 않다. 미국 텍사스주에서는 2021년 초 기록적인 한파와 폭설로 수십 명이 사망하고 대규모 정전 사태가 잇따르며 난방과 식수가 공급되지 않아 수백만 명이 피해를 겪었다. 반면, 북극해에서는 해빙이 녹으면서 북극점 이정표가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위기에 처했다.

기후변화로 시작된 경고는 기후위기를 넘어 이제는 기후비상으로까지 넘어왔다. 미 전략국제연구센터(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는 수단의 다르푸르 분쟁을 21세기 최초의 ‘기후 전쟁’으로 꼽았다. 이미 과거 20세기 무력 충돌 중 최대 20%가 기후변화와 이상기후로 발생했으며 21세기에는 그 영향이 더 증가했다는 연구도 발표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남성현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기후위기를 이겨내기 위해선 먼저 기후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기후변화 이전의 지구가 어떤 모습이었는지를 알아야 기후변화의 징조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지구의 환경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그 안에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기후의 개념부터 지구와 기후에 대해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하늘, 땅, 바다 그리고 얼음으로 나눠, 과학적 자료들과 함께 독자들이 더 쉽게 기후와 기후변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구생태계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배우다보면 결국 이 모든 것들이 모여서 톱니바퀴 굴러가듯 맞물려 지구를 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워터저널』 2021년 1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