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COP26, 아시아 기후위기 극복 위한 협력방안 모색
한국홍보관에서 ‘아시아지역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고위급 라운드테이블’ 개최
아시아물위원회(AWC)를 통한 공동대응 및 협력방안 모색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맞아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국가들의 탄소중립 물관리 관련 정책 방향과 사례를 공유하고, 아시아 지역으로의 확산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아시아 정상들이 모였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아시아물위원회(회장 박재현)와 11월 3일 오후 7시(한국시각)부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한국홍보관에서 ‘아시아 지역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고위급 회담(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김정욱 외교부 환경협력대사, 박재현 아시아물위원회 회장(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엄우종 아시아개발은행(ADB) 사무총장, 바수키 하디물요노(Basuki Hadimuljono)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토론에서는 ‘아시아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협력방안’을 주제로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몽골, 캄보디아의 기후변화 대응정책과 사례를 소개하고, 아시아물위원회와 아시아개발은행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물 분야 실행전략과 협력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이번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각국의 탄소저감 목표를 공유하고, 장기적인 저탄소 발전전략을 논의하는 중요한 장이다”라면서, “탄소저감 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사회와 공조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책임과 역할을 고민하고,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시아물위원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아시아 국가 간의 지속적인 소통과 교류를 통해 기후위기 대응과 물관리 역량이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환경부와 아시아물위원회는 남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기간동안에도 해외정부 및 국제기구의 고위급 인사와의 면담, 업무협약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달성 의지와 노력을 국제사회에 적극 알릴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는 ’한국홍보관 유튜브(COP26 Korea Pavilion, bit.ly/2Z1BtTq)‘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