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겨울철 도로 제설작업 준비

김포시, 겨울철 도로 제설작업 준비 - 1

경기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지난 15일 도로관리과 걸포기지에서 14개 읍·면·동 제설담당자를 대상으로 제설 장비 점검 및 운용 교육을 실시했다.

눈이 내리면 법정도로는 도로관리과에서 제설작업을 담당하며 마을안길과 취약구간은 읍·면·동에서 제설작업을 실시한다.

기상이변과 강설 예보가 빗나가 언제 눈이 내릴지 모르는 게 근래 겨울 날씨의 특징이다. 실례로 지난겨울(1월 6일 폭설)에는 강설 예정 시간이 빗나가 퇴근 시간에 갑자기 폭설이 집중되면서 서울시와 경기도 타 지자체는 교통이 마비돼 퇴근길 시민들이 발만 동동 구른 적이 있었는데 상대적으로 김포시는 발 빠른 제설작업으로 시민들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었다.

문상호 도로관리과장과 관계 공무원들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제설작업 준비에 총력을 기하고 있다. 우선 민간임대 제설 차량을 작년보다 5대 늘려 35대를 임차해 걸포(남부), 갈산(북부), 구래(중부) 3개 소 전진기지에 배치했다.

중국에서 수입되는 염화칼슘은 작년 사용량을 목표로 3천여t을 확보했으며 염화칼슘 품귀에 대비해 예비적으로 1천여t을 추가확보 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요 IC 및 취약구간에 설치된 자동염수살포장치(28개소)와 염화칼슘보관함(190개소)에 대한 충전을 마쳤으며 이달 말까지 모든 제설작업 준비를 마칠 예정이다.

두철언 클린도시사업소장은 "눈은 김포 전역을 동시에 덮지만, 제설 차량은 1대가 2∼30km의 도로를 담당하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초기에는 제설작업이 더딜 수밖에 없다"며 "이를 조금이라도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 제설제를 사전에 살포하는 등 선제적 노력을 통해 시민들의 눈길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