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구, 관내 청소 차량에 요소수 긴급 지원

서울 중구, 관내 청소 차량에 요소수 긴급 지원 - 1

중국발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전국이 떠들썩한 가운데 서울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위탁 청소업체 한 곳에 상당 분량의 요소수를 긴급 지원해 눈길을 끌고 있다.

중구청 청소행정과는 지난 3일, 관내 4개 동(약수동, 신당5동, 동화동, 황학동) 청소대행을 하는 ㈜동보환경(이하 동보환경)에 요소수 100ℓ를 지원했다.

당시 동보환경은 요소수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 구한다고 해도 값이 너무 올라 난처한 상황에 놓였다.

이 업체가 가지고 있던 요소수는 모두 40ℓ로 일주일 뒤에는 청소 차량 운행이 불가능해져 환경미화 업무에 차질이 생길 지경이었다.

이때 구청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전국의 여러 지자체나 관공서 등이 요소수 부족으로 익명의 천사들에게 기부받는 것에 비해 굉장히 이례적인 분위기가 만들어진 것이다.

중구청의 긴급 지원으로 동보환경은 한 달 분량의 요소수 여유분이 마련됐으며, 청소대행도 무리 없이 이어갈 수 있었다.

중구가 긴급 상황에 선뜻 요소수를 지원할 수 있었던 데에는 무려 1천 리터 이상의 요소수를 비축해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담당자인 이동훈 주무관이 요소수 사태가 터지기 바로 일주일 전 구청에서 관리하는 도로청소차와 수집운반차량에 사용하기 위해 750ℓ의 요소수를 구매했는데 이 주무관은 "정부 시책인 예산 조기 집행 과정에서 동절기를 대비해 관내 차량 소모품인 요소수를 대량 구매한 것이 시기적절하게 맞아떨어졌다"고 전했다.

청소행정과는 요소수 여유분이 있는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다른 청소대행업체 5곳도 추가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타 지자체에서도 요소수를 지원해 달라는 연락을 많이 받고 있어 난처한 상황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요소수 부족 사태는 전례 없는 일로, 갑작스러운 상황에 위기를 겪고 있는 구내 환경업체를 지원할 수 있어 천만다행"이며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 얼른 요소수 부족 사태가 마무리돼서 관련된 많은 분들이 마음의 짐을 조금이나마 덜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