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시역 내 폐광, 공장, 폐기물 적치 및 매립지 등 토양오염 우려지역 117개소를 선정,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간 토양오염 실태조사에 나선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에 비해 조사지점이 16개 증가했으며, 오염원별 조사대상은 공장 및 공업지역 28개소, 폐기물 적칟매립·소각지역 19개소, 금속광산지역 14개소, 교통관련 시설지역 13개소, 어린이놀이터지역 20개소 등 총 117개소다.

조사항목은 카드늄(Cd), 구리(Cu), 수은(Hg), 납(Pb), 비소(As), 아연(Zn) 등 18개 항목 중 주변 토양 오염원 등을 감안해 대해 조사한다.

조사방법은 구·군에서 시료채취하여 보건환경연구원에 분석의뢰하고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해당지역의 시료에 대한 오염실태를 분석하여 오염원인 규명, 오염원별 오염변화 추이와 분석결과 등을 평가한다.

토양오염 우려기준 초과지역은 오염 원인자에게 토양관련 전문기관에 정밀조사를 받도록 명령을 내리고, 오염 원인자가 불명확할 때는 구·군, 보건환경연구원과 합동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정밀조사결과 오염우려기준 초과지역에서는 토양오염 관리대상 시설의 개선이나 이전을 명령하고, 당해 토양 오염물질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키고 오염 토양을 정화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는 이번 실태조사를 위해 오는 3월 7일(금)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료채취 요령과 조사일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