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환경정책 수요자의 참여에 기반을 둔 현장 중심의 환경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써 ‘환경포털(etips.me.go.kr)’을 확대·운영한다고 밝혔다.

‘환경포털’에는 누구든지 사이버공간에서 자유롭게 토론하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지식커뮤니티(ekc.me.go.kr)'와 기존에 문자(Text) 형태로 제공해 오던 환경정보를 Web GIS형태로 제공하는 ’지도기반 환경정보서비스‘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환경지식커뮤니티’에는 환경에 관심이 있는 개인, 기업 및 단체 관계자들이 환경부 정책담당자들과 정책토론 및 대안 제시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카페’가 개설되어 있고, ‘네이버 지식IN’과 유사하게 환경법규, 정책 및 지식과 관련하여 알고 싶은 사항에 대한 질문·답변 코너가 마련되어 있으며, 또한, 누구든지 정책 아이디어, 환경체험 활동, 자연생태 및 환경오염 사진 등 현장정보들을 게시하는 등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일반국민들의 환경 의식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각종 환경정보와 지리정보를 통합·제시하여 지도상에서 각종 환경정보를 지역별(시·도), 분야별(대기·수질·폐기물 등), 종류별(정수장, 폐기물처리시설 등)로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GIS기반 환경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