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60주년 기념관과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관 국제회의장에서 각각 수생태복원사업단과 폐자원 에너지화 및 non-CO2 온실가스 사업단이 4월 15일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한다.

이만의 환경부장관, 이병욱 환경부차관, 각계 인사 및 관련 전문가를 포함해 약 3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현판식 행사가 개최되며, 특히 이날 행사에는 현판식을 비롯하여 수생태복원 기술개발의 전망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 수생태복원 포럼 및 폐자원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국제심포지엄이 함께 개최될 예정이어서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이 기대된다.

이번에 현판식을 갖는 사업단은 환경부가 지난해부터 기획하고 준비해온 것으로 4월부터 정책심의회를 통한 추진분야 확정, 예비사업단장 선정 및 사업기획을 거쳐 사업단장을 선정했으며, 12월 사업공고 후 선정평가를 통해 금년 3월에 세부추진과제를 확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개 사업단에는 2014년까지 총 1천300억 원의 정부지원금이 투입될 예정이며, 총 4단계중 1단계(2007년도)에는 사업의 최종목표를 조기 달성하기 위해 파급효과가 크고, 경제성이 높은 대표기술 등을 우선 선정하여 추진중에 있다.

수생태복원사업단은 “수생태계 내 생물서식처 복원기술 개발” 을 대표기술로 정해 지표생물의 생태특성 DB화 및 생태계의 특성에 따른 서식처 조성기술 개발을 통해 생물서식처의 효율적 운영관리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폐자원 에너지화 및 non-CO2 온실가스 사업단은 “유기성 폐기물 병합처리 바이오가스 발전 시스템 개발” 및 “SF6 등 non-CO2 온실가스 분해를 위한 플라즈마-복합후처리공정 개발”을 대표기술로 설정하여 환경문제와 에너지 수급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며, CDM 사업화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수생태 복원 분야는 기술개발 상용화 등을 통하여 약 9천억 원의 직·간접적인 경제효과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폐자원 에너지화 및 non-CO2 온실가스 분야는 약 2조 5천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 아울러, 수생태계의 건강성 회복, 효율적인 대체에너지 확보 및 국제적인 기후변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 사업단의 공식 출범에 따라 환경부는 기 추진하고 있는 수처리선진화사업단 등 2개 사업단을 포함하여 총 4개 분야에 있어 성과 중심의 대형 기술개발을 추진하게 됨에 따라 사업단 중심의 선택과 집중의 실용화 기술개발이 환경부 R&D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