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우려 높은 플라스틱 용기 생수 퇴출 결의

미국시장연합회(USCM, U.S. Conference of Mayors)는 각 시(市)에서 플라스틱 병에 담긴 생수를 단계적으로 퇴출하고 공공 식수시설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하기로 지난달 23일 결의했다.

이번 결의는 병 생수를 만드는데 플라스틱이 쓰이고 식수 설비 운송에 에너지 비용이 발생,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데 따라 나온 것이다.

회의 참석자들은 게빈 뉴섬 샌프란시스코 시장이 대도시 17곳과 함께 병 생수에서 나오는 세금을 다른 도시로 보내주겠다고 제안한 결의문 초안에 찬성했다. 뉴섬 시장은 “민간기업이 일회용 병 생수 생산에 시 당국이 세금을 투입하면서 공공 식수 품질과 관련해 잘못된 메시지가 확산됐다“며 “우리의 공공 식수 체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상당한 규모의 지속적 투자를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다.

   
▲ 미국 시장들은 환경오염 우려가 높은 플라스틱 용기 생수를 퇴출키로 결의했다.

시민운동 단체인 ‘병 밖에서 생각하자(Think Outside the Bottle)’에 따르면 미국에서 이미 60명 이상의 시장이 병 생수 계약을 취소했다. 이 단체의 국내 담당 이사 지지 켈렛은 “시 정부가 병 생수 산업의 밑바닥을 세금으로 메워주는 일을 멈춰야 한다는 것은 지극히 평범한 상식”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미 음료협회(ABA)는 이번 결의가 “위선과 부정확한 정보로 더럽혀진 것”이라고 비난했다. ABA는 일부 시장들이 병 생수에 반대하고 있지만 이들 대부분은 재난 때 병 생수를 요긴하게 쓴다면서 협회 회원사들은 홍수, 화재, 허리케인 등 재해가 발생한 지역과 식수 체계의 신뢰가 떨어진 지역 주민을 계속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ABA는 또 생수 용기는 100% 재활용이 가능하고 완전 재활용이 가능한 몇 안 되는 소비물품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