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2008.7.17(목)∼18일(금)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동북아 황사방지를 위한 「2008 한·중·일 황사공동연구단 회의(제2차 운영위원회 및 제1차 실무그룹 Ⅰ&Ⅱ 회의)」를 개최하고, 우리측이 주도하는 2008년 황사대응 공동연구사업을 한·중·일 3국이 함께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회의에는 황사전문가와 정부 대표로 구성된 한·중·일 황사공동연구단 운영위원과 실무그룹 30여명이 참가해 2008년 황사공동연구계획 수립, 3국의 황사연구 현황 평가 및 공동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008년 7월17일 개최된 제1차 실무그룹 Ⅰ&Ⅱ회의에서는 황사 모니터링·조기경보체계 구축 분야 및 황사발생 방지·통제 분야에서의 2008년 황사대응 연구사업을 3국이 함께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함으로써 3국간 황사발생의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게 됐다.

실무그룹Ⅰ(팀장: 국립기상연구소 김승범 박사)에서는 3국 실무그룹 구성원들간의 협의를 통해 “선정사례에 황사집중분석 및 황사관측능력 배양 공동연구”를 2008년 실무그룹Ⅰ의 추진과제로 선정했고, 실무그룹Ⅱ(팀장: 국립산림과학원 정용호 과장)에서는 “사막화 생태복원을 위한 성공요인 분석 및 개선모델 개발”을 2008년 실무그룹Ⅱ의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2008년 7월18일 개최된 제2차 운영위원회에서는 그간 3국에서 추진된 황사연구 현황을 실무그룹Ⅰ&Ⅱ로부터 보고받고 그 활용방안을 논의했으며, 각 실무그룹에서 선정된 2008년 황사대응 공동연구사업을 승인했다.

우리나라 운영위원회 수석대표(환경부 김용진 해외협력과장)는 그간 각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황사관련 연구현황, 성과 등의 정보가 3국간에 공유되지 못했던 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실무그룹Ⅰ&Ⅱ에서 지속적으로 연구현황을 조사·발표함과 더불어, 각국에서 축적된 연구자료를 Website를 통해 통합 관리하는 방안을 제안하여 3국의 합의를 얻어냈다.

또한 이번회의에서 선정된 2008년 황사대응 공동연구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업계획을 Website에 게시하고, 「제3차 한중일 황사대응 국장급회의」와 「제10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 추진상황을 보고하여 대응방안을 협의해 나가자고 제안했고 3국의 운영위원들은 한국측의 제안에 동의했다.

환경부 김용진 해외협력과장은 이번 회의가 동북아 황사대응을 위한 한·중·일 황사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실행계획을 수립한 최초의 회의라고 평가하고, 이번회의에서 우리나라 주도로 추진한 황사대응 3국 협력분야에서 첫 수확을 거둔 만큼, 향후 여타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협력에서의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