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한국환경자원공사에서는 국가 환경산기술정책의 수립과 평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국의 모든 환경관련 산업체를 대상으로 ‘2007년 기준 환경산업통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환경부와 한국환경자원공사 대구경북지사(지사장 안효기)에서는 2008년 8월 1일부터 2008년 8월 31일까지 약 1개월 동안 경상북도 및 대구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환경관련 업체 중 1차 인터넷 및 우편조사에 무응답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실시한다.

환경산업이 자원순환 미래사회건설을 위한 필연적인 사업으로 인식됨에 따라 환경산업관련 기초정보를 활용하려는 수요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보다 정확한 환경산업 통계작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환경부와 한국환경자원공사는 환경산업을 OECD 분류기준에 따라 특수목적 분류로 체계화하고 통계청과 공동으로 ‘환경산업통계작성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매년 환경산업통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동 조사내용은 통계법에 의거 통계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조사에 응답이 없는 사업체에 대해서는 환경부와 한국환경자원공사에서 직접 방문조사할 예정으로, 우리나라 환경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본 조사에 자발적이고 적극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