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수준 ‘첨단 분석 시스템’ 보유
국가공인 먹는물·식품·축산물 검사기관
환경 분야 조사연구과제 전문적 수행


   
▲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은 수질, 식품, 축산물 분야 연구·분석 전문 컨설팅 기업으로, 이 분야에 있어 국내외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사람은 몸이 아프면 병원을 찾는다. 현재 몸이 건강하더라도 혹시 모를 질병을 예방하고 대비하기 위해 종합검진을 받는다. 이처럼 수질, 식품, 축산물, 농작물 분야에서도 종합검진을 시행하는 기업이 있다.

바로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대표 엄창회·www.waterlab.kr)이다. 이 연구원은 수질, 식품, 축산물 분야 연구·분석 전문 컨설팅 기업이며 이 분야에 있어 국내외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은 쾌적한 보건환경 추구 및 국민건강 및 복지향상에 기여 등을 목적으로 2004년 8월에 재단법인으로 설립됐다.

수질·식품 분야 종합검진기관

종합분석사업, 환경친화적인 신기술 개발과 관련해 종합연구 분석기관을 지향하고 있으며 국가공인 먹는물, 식품, 축산물 검사기관으로 안전한 식수, 식품제조업소의 위생관리 등의 업무를 더불어 수행해 나가고 있다.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은 특히 미국이나 WHO(세계보건기구) 등 환경선진국 기준에 맞는 분석을 하기 위해 극미량(Part Per Trillion, PPT, 10-12)의 환경오염물질 측정분석과 고도의 분석기술 및 GC/MS(가스크로마토그라피/질량분석검출기), ICP(유도결합프라즈마발광광도계)/MS(ELAN 9000), HPLC 등의 첨단분석장비를 도입, 세계적 수준의 고도 분석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분야 측정분석 노하우 및 분석 전문가를 확보, 국제적인 경쟁성과 신뢰성을 자랑할만한 분석데이터를 산출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현재 민간 측정분석 전문기관으로서 환경 등 관련 분야의 조사연구 과제 수행의 최고 선두주자로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첨단장비와 숙련된 기술인력 확보

   
   
   
▲ 미국이나 WHO 등 환경선진국 기준에 맞는 분석을 하기 위해 극미량의 환경오염물질 측정분석과 고도의 분석기술 및 GC/MS, ICP/MS(ELAN 9000), HPLC 등의 첨단분석장비를 도입, 세계적 수준의 고도 분석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은 국가공인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제58호)으로서 첨단장비와 숙련된 기술인력을 확보해놓고 있다. 이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분석결과를 도출, 수질관련 전문가들에게 수질관련 컨설팅 및 각종 참고자료들도 제공하고 있다.

먹는물 수질검사는 검체의 용도 목적에 따라 필요한 상담 및 채수 일정이 정해진다. 채수는 무균채수병에 시료가 오염되지 않도록 채수되며 인허가용 및 정기검사용은 공무원의 입회 하에 채수 봉인이 진행된다.

수질검사는 미생물 시험(일반세균, 대장균, 여시니아, 살모넬라, 쉬겔라, 녹농균, 연쇄상구균 등), 유해유기물질 시험(페놀, 농약류, 휘발성유기물질류 등), 심미적 영향물질 시험(경도, 구리, 색도, 아연, 염소이온, 철, 망간, 탁도 등), 소독제 및 소독부산물 시험(잔류염소, 총트리할로메탄, 염소계휘발성불질 등), 유해무기물질 시험(납, 불소, 비소, 수은, 시안, 크롬, 카드륨, 질산성질소 등)으로 진행된다.


국내 최초 ‘PDA 시스템’ 구축
무선통신 통해 실시간 시료 접수
빠른시간 내 시료결과 신속 전송

   
   
   
▲ 국내 최초로 PDA 시스템을 구축, 현장에서 무선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료를 접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데이터 생산까지 연속 자동으로 빠른 시간 내에 의뢰인에게 결과를 신속하게 전송하고 있다.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은 특히 업계 최초로 WMPDA(워트랩 모바일 PDA 시스템)을 도입, 현장에서 접수와 시험진행 사항 및 결과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보다 빠르고 신속한 결과를 의뢰자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결과 입력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성적서 처리 담당자의 손을 거쳐 필요한 자료들이 발송된다. 최신 첨단 분석장비를 통한 24시간 분석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시험 분석 결과가 제공되는 성적서는 검사 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번호와 접수증 기재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의뢰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시험분석 결과 통보도 가능하다.

   
▲ 식품전처리 장치.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은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식품위생검사기관(제41호)으로 지정 받아 일반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자가품질검사와 성분검사 서비스를 수행해나가고 있다.

특히 국립수의과학검역원으로부터 축산물위생검사기관(제20호)으로 지정 받아 축산물가공품에 대한 다양한 자가품질검사 및 위생검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 분석을 위해 저온창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품들.

네덜란드와 국제합작법인 설립

이와 함께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은 네덜란드 농업분석전문기업인 리랩덴한(Relab den Haan)과 손을 잡고 2007년 (주)미래덴한이라는 국제합작법인을 설립해 국내 양액 재배 농작물에 대한 영양성분 분석 서비스 활동을 하고 있다.

(주)미래덴한은 농작물뿐만 아니라 토양, 물에 대한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 꼭 필요한 농약과 화학비료에 대한 처방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처방을 통해 농약과 화학비료의 오·남용을 막고 재배과정 비용 감소와 더불어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 정수기 성능검사 장치.
(주)미래덴한은 영양성분의 분석, 새로운 DNA 다중검색, 식물 병리 진단을 통해 비료처방과 원예 컨설팅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영양성분 분석은 비료 양을 결정하기 위한 분석으로 주요 항목은 △물(지하수 등의 원수) 분석(VW) △토양의 화학성분 분석(BB, BK, VG) △피트 및 코코피트 분석(VV, VC) △식물체(잎)분석(VB) △비료(양액, 유기질 등)분석(VM, OM) 등으로 정해진다.

새로운 DNA 다중검색은 리랩덴한만이 가지고 있는 세계 유일의 DNA를 통한 병원균 검출방법으로 약 56종의 곰팡이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검색 가능 곰팡이류를 추가해 나가고 있으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및 질병 예방이 가능하다.

또한 토양, 물, 식물의 샘플을 이용한 선충 분석(AG, AP), 곰팡이 분석, 박테리아 분석, 바이러스 분석(VP), 광학 분석(VO), 유해성분 사전 분석, DNA 다중 검색(DM) 등도 이뤄지고 있다.

식물이 현재 처한 상태를 다각적으로 병리 진단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확인 및 처방이 가능하다. 실험분석 후에는 분석 결과가 출력되고, 비료 처방전이 제공된다. 비료를 처방할 때에는 그 지역의 기후 상태가 고려돼야 하는데 (주)미래덴한은 덴한의 국제적인 활동으로 세계 여러 지역으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 각종 채소, 화훼, 화분식품의 재배에 적합한 다양한 비료처방이 가능하다.

(주)미래덴한은 국내외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원예컨설팅 전문가 팀을 구성해 원예기술의 최신 정보 및 재배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파프리카, 토마토, 딸기, 화훼, 원예 500여 농가와 양액재배 컨설팅 협약을 체결해 친환경농업 기술지도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활동들을 통해 농가들에게 양질의 농업경영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울러 농업경영컨설팅의 새로운 방향과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W-LIMS 구축…국제 경쟁력 갖춰

특히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은 차별화된 시스템과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다. 자체 개발한 통합전산 시스템과 네덜란드 리랩덴한사의 LIMS(실험실 정보관리시스템)를 결합시켜 새로운 형태의 W-LIMS 체계를 구축, 분석데이터의 효율적 처리 및 정밀분석결과로 이 분야의 컨설팅 신뢰도를 상당 부분 향상시켰다.

이곳의 의뢰자들은 국가기관, 연구기관, 단체, 업체 관계자 외에 일반인들도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의뢰를 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   

   
<권신익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