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환경문제 해결 위해
양질의 정보와 대안 제시를

 

   
▲ 최열 대표

국내 유일의 ‘물’ 전문 잡지인 『워터저널』의 창간 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그간 국민들에게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절약의 생활화를 위해 크게 힘써주신 고재옥 대표님과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물은 지구가 생성된 이래 지구 표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특히 해수·육수 등이 증발하여 수증기가 되고, 그 수증기가 다시 비가 되는 이른바 물의 순환은 인류를 비롯한 모든 생물 종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자연현상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최근 100년 동안의 급속한 산업화가 야기 시킨 기후변화는 집중호우와 가뭄 등의 예기치 않은 기상재해를 일으켜 정상적인 물의 순환에 이상을 초래했습니다.

기후변화는 지구의 자정능력을 초과하는 막대한 양의 탄산가스가 대기 중에 방출된 것이 주된 원인이라 할 수 있는데, 현재도 연간 100억 톤의 탄산가스가 대기 속에 축적되고 있다고 하니 보다 적극적인 탄소 저감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러한 기후변화시대에 양질의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국가의 존폐가 걸린 아주 중요한 사안입니다. 저는『워터저널』이 ‘물’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환경전문언론’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주길 희망합니다.

끝으로 『워터저널』의 지속적인 발전과 독자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8년 8월 1일 
환경재단 대표 최 열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