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무라 아키노리 지음│도라지회 번역│중앙생활사 발간│182쪽│값 10,900원

농약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환경오염, 인체에 끼치는 악영향, 아토피 등의 문제로부터 안전한 식품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주류를 이루던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한 재배방법에서 벗어나기 위해 옛날부터 전해 내려온 무농약·무비료 재배방법이 재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때에 몸에 좋고 안전한 친환경농법인 자연재배를 소개한 책이 출간되어 눈길을 끈다.

저자는 세계적인 자연재배 권위자 기무라 아키노리. 그는 10년 가까이 수확이 전혀 없을 정도의 고난의 길을 걸었으나 드디어 완전 무농약·무비료로 사과의 자연재배 및 벼농사, 야채의 자연재배를 확립한 의지의 주인공이다.

자연재배는 농약뿐만 아니라 비료나 퇴비조차도 사용하지 않고 작물을 재배하는 농법이다. 이 책은 사과를 비롯해 쌀, 토마토, 방울토마토, 양파, 옥수수, 무, 호박, 오이, 가지, 피망, 셀러리, 꽈리고추, 멜론 등의 자연재배법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소개한다. 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자연재배 사과, 사과주스, 사과식초 등도 소개한다.

그리고 앞쪽에 책에 소개된 먹거리를 컬러사진과 함께 자연재배법을 간략하게 요약해 놓은 것도 특이할 만하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