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환경부장관
▲ 이재용 환경부장관 | ||
우리 세대가 연극을 통해 꿈을 꾸었다면 요즘 젊은이들은 영화를 통해 꿈을 꾸고 문화를 즐기는 것 같다. 보다 생생한 상황설정과 표현이 자유로운 영화는 100만, 1 000만 사람들을 한꺼번에 울리고 웃긴다. 그러다 보니 '감성'과 '문화'가 시대적 코드인 세상에서 다양한 소재들이 영화로 소개된다.
환경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나 영화도 늘어나고 있다. 작년에 개봉한 영화 '투모로우'는 지구온난화로 전 세계가 겪는 자연재해를 실감나게 다뤄 화제가 되었다.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소극적이던 부시 행정부 내에서도 자국 책임에 대한 여론이 환기되었다. 영화 한 편이 지구온난화에 대한 수많은 보고서와 논의보다 큰 영향을 발휘한 것이다.
이처럼 환경과 문화가 만나고 있다. 산성비 pH가 얼마이고, 상수원 수질을 나타내는 BOD는 몇 ppm이고 하는 식으로 수치로 발표되던 기능적 환경이 아니라 감성을 가지고 느끼도록 하는 문화예술활동으로 환경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다.
환경 측면에서는 문화예술의 장점을 활용해 메시지를 강력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고, 문화예술 측면에서는 환경이라는 콘텐츠로 내용을 채우며 그 깊이를 심화시킨다는 점에서 상호 윈윈하는 랑데부가 시작된 것이다.
환경부도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수도권 매립지에서 야생화 축제를 개최하고, 어린이 그림그리기, 환경마라톤 대회 등 다채로운 문화체육행사를 연다. 미래 세대 주역들에게 체험식 생태탐사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기 위해서다.
지능지수(IQ)보다 감성지수(EQ)가 중요시되고, 소비자 감성에 호소하는 상품이 날개 돋친 듯 팔리는 감성마케팅 시대에 보다 적극적으로 환경은 문화의 옷을 입어야 한다.
가벼운 책 한 권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논하고, 떠들썩한 페스티벌 속에 자연의 아름다움을 공유하며, 음악회의 멜로디 속에 자연보전의 뜻을 하나로 모으는 가운데 환경이 우리 삶과 문화로 느껴져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