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 앞 어민 700여명 온배수 보상 시위

7일 영광원전에서 열린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의 한국수력원자력에 대한 국감에서는 최근 제출된 `원전 온배수 피해 조사  및 보상을 위한 광역해양 조사 영역 결과 보고서'의 조사 방식과 결과의 신뢰도와 객관성 여부가 집중 추궁됐다. 



    열린우리당 이상열 의원은 "영광과 고창 두 지역의 온배수 피해 조사와 관련 연구 목적, 발주기관, 연구기관, 조사해역 등은 동일한데 피해보상거리, 피해율  산정방법, 최대 확산거리 등은 기준을 달리해 영광지역 어민들이 반발하고  있다"며  같은 용역 기관에서 다른 기준과 원칙을 적용한 이유가 뭔지를 따졌다.



    또 같은당 서갑원 의원은 "지난 2002년 3월 용역 중간보고서와 올  8월  제출된 최종보고서 결과가 다르다 보니 주민들이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면서 "보고서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며 한수원측이 조사와 관련 용역기관에 직.간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실이 있는지"를 추궁했다.



    열린우리당 김교흥 의원도 "한국해양연구원의 중간보고서 결과 온배수 확산  범위가 초과될 경우 방류제를 철거한다는 약속을 하고 공증까지 했는데 한수원이 당초의 합의를 번복한데 이어 철거관련 규정을 삭제했다"고 지적했다.



    역시 같은 당의 김태홍 의원은 "염산면 어민들이 온배수 영향에 의한 어업 피해 보상에서 제외됐다며 반발하고 있다"며 현행 어업 피해 조사 및 피해  보상에  대한 객관적 기준을 정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이윤성 의원은 "중간보고서와 최종보고서 내용이 서로 다르다 보니 영광 어민들이 반발하고 있다"면서 "보완, 대응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중재 한수원 사장은 "온배수 피해 조사를 위해 광역해양 조사는 어민들의 법적 대표권을 위임받은 영광범대위와 합의한 후 실시했고 용역에서  드러난 어업피해 범위에 대해 어민들에게 이미 설명했는데 일부 어민들이 보상범위에서  제외되자 반발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감이 열린 영광원전 입구에서는 비가 내리는 가운데 영광 염산면 어민 700여명이 원전 5,6호기 가동 중단과 방류제 철거 등을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