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 부착형 직결식 다각도 천공기 이용한 
부분 비굴착 하수관거 공사 기술

측구 하부 스크류 천공 방식으로…민원발생의 근원적 차단


하수관거 정비 시 기존에는 ‘인력터파기공법’을 주로 이용했다. 이는 많은 폐해를 유발시켰는데, 도로 측구 및 복구로 인해 공사비를 상승시키고 토사유실로 인한 안전사고를 발생시켰다.
특히 담장 밑의 하수관 정비 시 터파기로 인해 담장에 금이 가거나 무너지면서 민원 및 하자보수의 문제가 잦았다. 또한 소음과 분진, 건설 폐기물 과다발생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도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 배수설비 비굴착공법 장비, 대문 하월 현장 사진.


(주)일성엔지니어링(대표이사 김삼두·www.ilsungeng.com)은 기존 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부분비굴착 다각도 천공공법’을 개발, 환경신기술(제254호) 인증을 받았다. 이 공법은 울산광역시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 현장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등 앞으로 하수도 정비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각도 천공 가능, 비용·시간 절감

비굴착공법 중 부분비굴착의 하나인 이 신기술은 등록특허(10-0722825호)를 받은 다각도 천공기를 사용하여 하수관거 공사의 배수 설비 공사부터 신설 오수본관(Ø200∼Ø400mm)과 가정집 내부의 오수받이까지 오수연결관(Ø150mm)을 부설하는데 사용되는 공법이다.
‘지중 천공방법(Multi Borning System : MBS공법)’에 대한 기술로서 수평, 수직, 경사 천공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리고 다각도 천공공법은 아스콘 포장 절단의 면적을 축소하여 폐아스콘 등의 건설폐기물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측구를 절개하지 않는다. 때문에 측구 내의 오·폐수가 토양으로 유입되지 않음으로써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 왼쪽부터 아스콘 포장 절단, 아스콘 포장 깨기, 토사 터파기, 측구 대문 하월 천공, 오수관 연결, 도로 포장


또한 다각도 천공기 사용에 의한 공사기간 단축, 토사의 굴착 최소화로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도로 측구 등의 구조물 훼손 최소화로 공사비 절감과 더불어 담장 밑 기계굴착으로 초기에 문제됐던 민원이나 하자 발생이 없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도로·측구 등의 구조물 무손상으로 공사비 절감
울산광역시 하수관거정비 BTL사업 현장 등서 사용



여굴 최소화로 건물 균열 방지 가능

지금까지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민원은 시공사의 인적, 물적, 시간적인 손실은 물론 지역주민과의 관계 악화로 공사 진행을 곤란하게 만들기도 한다. 특히 기존 하수관거 공사 시에 사용된 인력터파기공법은 비효율적인 작업 때문에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 매우 넓은 땅을 굴착해야 하므로 공사규모도 커질 뿐더러 시공 현장 근처 건물벽체에 균열이 발생하고 담장이 파손되거나 대문의 변형이 발생해 주민들의 민원이 수시로 제기됐다.

   
▲ (주)일성엔지니어링이 개발한 ‘부분비굴착 다각도 천공공법’(환경신기술 제254호)은 기존 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한 기술로서 울산광역시 하수관거정비 BTL사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등 앞으로 하수도 정비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물벽체와 담장에 균열이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담장 및 대문을 하월할 때 인력터파기와 굴삭기 사용으로 여굴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되메우기를 하더라도 다짐이 제대로 되지 않아 지반의 침하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각도 천공공법으로 시공하면 이러한 문제를 피할 수 있다.

BOX 구조물 등 지장물 손상없이 하월

또한 하수관거 공사 중 하수 BOX, 통신선로, 고압케이블 등의 지장물이 등장하는 경우 원할한 공사진행에 장애가 된다. 이러한 BOX 구조물 및 지장물을 하월하거나, 부득이 철거해야 하는 경우 기존공법을 이용 시에는 도로의 교통흐름을 방해하여, 통행에 불편을 줄뿐 아니라, BOX 깨기와 복구 등에 많은 시간, 비용이 소요되어 공사기간이 길어진다.

   
▲ 왼쪽부터 굴삭기에 다각도천공기 부착, 다각도 천공기에 Ø350mm 스크류 부착, BOX 구조물, BOX 구조물하월 1, BOX 구조물하월, BOX 구조물하월 3

다각도 천공공법 이용 시 BOX 구조물의 하부를 굴삭기 선단에 스크류를 부착(관경 Ø150∼Ø400)하여 천공하는 방식으로 하월 길이에 따라 2m의 스크류를 나사식으로 연결하여 최대 6m까지 천공하는 방식이다.
이공법의 장점은 공기단축, 하자방지, 추가되는 시설 설치비용의 절감 등으로 기존공법에 비하여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문의 = (051)526-7777 / (032)227-7776

 

    ■ 다각도 천공기 장점 ■

·굴삭기에 다각도 천공기 장착 시공으로 공기단축
·토사의 굴착 최소화로 안전사고 예방
·도로·측구 등의 구조물을 무손상으로 공사비 절감
·담장 밑 기계굴착으로 인한 민원 및 하자발생 없음
·대문 관통 시 다각도 천공기 스크류 조절로 하월 거리 조정
·굴삭기 운전자가 천공각도 조절 가능
·아스콘절개 및 콘크리트 깨기 최소화로 민원 제거
·건설 폐기물 소량 발생으로 인한 친환경 공법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