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05 WATER KOREA 우수제품


          불소·질산성질소·망간·비소·탁도 제거 탁월한 

   무동력 마을상수도 여과장치 개발

   원통형·다수격벽·무보강 웨이브형 물탱크 제작·보급


   
▲ 강동열 사장
정림산업(www.ststank.co.kr·대표 강동열)은 스테인리스 원통형 저수조(물탱크) 개발 등을 통해 상수도 분야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순천 지역의 대표적인 벤처기업으로 꼽힌다. 

정림산업은 우리가 마시는 물의 저장방법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국내 상수도 분야에서 효율적 물 관리를 위한 물탱크를 전문적으로 제작·보급하고 있다. 조달청 우수제품인 원통형, 다수격벽, 무보강 사각 웨이브(Wave) 물탱크 등이 전국 자치단체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질산성질소, 비소, 불소 등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무동력 마을상수도 여과장캄도 개발,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제품은 지하수개발 사용에 따른 불순물(질산성질소, 비소, 불소, 망간, 탁도 등) 제거를 위해 충진물을 성형 개발하여 Package화한 무동력 정수 여과처리 시스템으로, 간이정수계에 적용하여 양질의 음용수를 생산·공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하수처리에도 연계 적용하여 상·하수 수질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다.

지난 6월에는 환경부로부터 시설 노후화와 운영관리 미비 등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마을상수도(간이상수도)의 운영관리 개선을 위한 ‘마을상수도 통합운영 관리 시스템’도 개발, 전국 자치단체 마을상수도에 보급하고 있다.
   
▲ 정림산업에서 개발한 ‘무동력 마을상수도 여과장캄는 지하수개발 사용에 따른 불순물인 질산성질소, 비소, 불소, 망간, 탁도 등을 제거해준다. 사진은 지자체에 설치된 ‘무동력 마을상수도 여과장캄.
정림산업이 개발한 스테인리스 원통형 저수조(물탱크)는 국내에 보급돼 사용해 온 콘크리트 FRP, SMC, STS 판넬형 탱크의 단점을 보완, 보다 더 친환경적이고 누수가 없으며 경제성과 수명이 길어 각광 받고 있다. 특히 완벽한 형태의 안정성과 시공성 등 노하우로 물저장 탱크에 대한 인식을 바꿔 납품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 2000년에는 특허기술인 ‘다수격벽 원통형 저장탱크’를 개발, 전국 정수장 및 배수지를 상대로 영업을 확대, 다수격벽 원통형 배수지는 기존 사각형 배수지보다 소독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정부가 추진하는 친환경 수질관리 정책과도 맞아떨어지고 있다.

정림산업은 특히 100% 콘크리트였던 정수장 및 배수지를 스테인리스 물탱크로 바꾸는 ‘스테인리스 물탱크 전도사’로 활약, 경상북도 예천군(1천 톤 용량)과 경상남도 진주시(1천500톤), 전라북도 순창군(1천800톤 용량) 및 고창군(1천800톤) 등의 배수지에 ‘스테인리스 원통형 물탱크’를 납품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 건설회사에서 건설 중인 기존 사각형이나 원통형이 해결하지 못한 아파트 저수조(300톤급)와 고령군(1천 톤 용량) 배수지 및 저수조 식수탱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보강 사각 Wave 형 물탱크’로 시공, 민간건설 시장에도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 취급제품
● 스테인리스 원통형 물탱크
● 스테인리스 다수격벽 원통형 물탱크(배수지)
● 무보강 사각 Wave형 물탱크

▣ 신개발품
● 마을상수도 통합운영 관리시스템
● 무용접 5중 접음구조 물탱크
● 무동력 마을상수도 여과장치

▣ 인증 및 획득 마크
●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 조달청 우수제품인증(원통형, 다수격벽, 무보강 사각 Wave형 물탱크)
● 중소기업청 우수제품 GQ 인증(원통형, 다수격벽, 무보강 사각 Wave형 물탱크)
● 산업자원부 우수제품 EM 인증 (원통형, 다수격벽, 무보강 사각 Wave형 물탱크)

 


정림산업 제품 특징


 

무동력 마을상수도 여과장치
충진재 효율 극대화로 여과·정수 성능 향상

‘무동력 마을상수도 여과장캄는 여과층이 5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여과층은 문제 수질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고도정수처리 시스템으로, 장기간 사용하여도 항상 깨끗하고 맑은 물을 얻을 수 있으며 손쉽게 유지관리가 가능하다. 또 설비 및 배관의 녹 발생을 억제하여 부대시설을 경제적으로 관리 할 수 있고, 마을상수도 통합관리와 연계하여 역세 및 처리수량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 친환경에 부응할 수 있다.

   
또한 이 장치는 충진재의 효율 극대화로 여과, 정수 성능향상, 기기 크기 축소로 이동성 및 설치가 용이한 것은 물론 충진재 교체 주기가 없어 운영비 절감 및 운전이 용이하다. 이와 함께 충진재 입도가 일정하여 막힘현상이 없고 운영상의 어려움이 없다. 특히 칼슘이온화 반응에 의한 칼슘피막 공법으로 배관의 적녹발생 제거 효율이 탁월하다.


스테인리스 원통형 물탱크
내식성·청정성 뛰어나…수명 반영구적

원통형 탱크는 물의 사용 압력이 원주방향으로 균일하게 분포 수압이 형성되므로 타 제품의 비틀림에 의한 피로한도를 견디지 못해 생기는 균열(Crack) 발생이 거의 없으므로 반영구적인 수명과 안정성이 뛰어나다.
또 STS 용접 구조체로 한번의 시공으로써 완벽한 수밀성을 보장하고, 누수문제 발생 시에도 빠르게 보수할 수 있다. 또한 내식성이 강한 STS 재질을 사용함으로써 부식성에 대한 문제점을 최소화 및 위생성과 내구성이 있는 것은 물론 내열화성으로 화재로 인한 탱크의 변형이 없어 수명이 반영구적이다.

   
이와 함께 원통형의 구조적 특징으로 내부에 별도의 보강재가 필요 없어 청소가 용이하며, STS 재질로써 물과의 친화력이 있고 친환경적인 소재로써 재활용이 가능하다.

 

무보강 사각 Wave형 물탱크
구조적 안정성·완벽한 수밀성 유지·부식문제 해결

시험결과 최대 응력 40배, 최대 변형 2천 배로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며, 특히 STS 444, 듀플렉스(DUPLEX) 소재의 스테인리스 재질로 시공, 염소에 의한 부식 문제를 해결한 것은 물론 열변형에 의한 용접개소 최소화로 부식 문제점을 보완했다.

   
또 기존 사각탱크의 최대 문제점인 보강재를 없앰으로써 청소가 용이하고, 보강대에서 발생하는 부식을 억제, 완벽한 수밀성을 이룬다. 건물 내부나 공간의 활용도가 필요한 곳이나 아파트 저수조, 건물 내 지하 저수조 등의 용량에 제한이 없고, 높이와 설치 공간에 따라 변경 제작이 가능하다.


콘크리트 일체형 다수격벽 원통형 물탱크(배수지)
STS 재질로 시공, 유지비 절감…진도 7 강진에도 견뎌

반영구적 내구성을 가진 STS 재질로 시공, 기존 콘크리트 배수지에서 방수처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에폭시 도장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고가의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염소의 CT값을 늘릴 수 있는 상하우류식, 또는 골뱅이형의 격벽 시스템과 외장을 콘크리트와 일체화시키는 CM공법으로 지하 매몰이나 외부의 강한 압력으로부터 안전한 구조로 시공이 가능하다. 또한 경량의 STS 재질이지만 내진 설계(진도 7에도 견디는)를 거쳐 시공되므로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마을상수도 통합운영 관리시스템
인터넷망 이용 원격 모니터링·제어 시스템

■ 필요성   마을상수도 저수조 내에서는 다양한 환경 변화가 일어나고, 그 형태도 복잡하여 이들 자료를 획득하고 분석하는 데는 많은 노력과 자원이 필요하다. 특히, 자료 획득체계 운영의 자동화에 필요한 자료처리 및 자료분석 기술, 그리고 대상 시스템의 제어기술을 통합적으로 운영되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이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획득자료분석에 종합적인 접근은 아직도 미흡하다.

   
게다가 기존의 상하수도 원격감시 및 제어 시스템은 주로 광역상수도 시설이나 도·송수 설비시설의 운영감시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최근 일부 광역시에서 상수도 시설 전체에 수질관리 원격 감시 및 제어하고자 하는 시설은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각 자치단체별로 구축하고 있는 도시정보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서 상하수도 관련 자료분류, 분석 및 전산화하는 작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나 원격 감시기능은 부족한 편이다.

일부 구축된 원격 감시 및 제어 시스템도 데이터베이스의 속성이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구성이 독자적으로 호환성이 부족하며, 자료처리 및 자료분석에 대한 표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

이에 따라 정림산업은 통합관리 시스템을 마을상수도에 적용하여 자료분석 및 수질관리를 통합한 시스템 구축 및 적용을 통해 국내의 마을상수도 저수조의 자료 획득과 분석의 틀을 제시하기 위해 ‘마을상수도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 그동안 효율적인 마을상수도 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했던 지자체의 오랜 과제를 풀어주게 되었다.

■ 시스템 구성   마을상수도 저수조 자료는 좀 더 신뢰성 있는 저수조 관리를 위해서는 수질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 및 정보 처리기능을 보유한 시스템 기술이 필요하다. 정림산업의 ‘마을상수도 통합관리 시스템’이 다른 자동화 기술과 차별화 되어 있는 점은 “원격지점과 통신으로 원격 모니터링를 할 수 있다”는 점으로 산간 오지의 원거리 감시제어에 해당하는 자동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대표적인 인터넷 네트워크, 해당 저수조 지점의 센서로부터 측정된 수질, 자가진단 데이터를 유무선 RS232C 인터페이스 통신 형태로 관리회사의 관리 서버로 전송, 관리회사의 서버로부터 원격신호를 수신하여 독립적인 운용관리, LAN 제어보드로부터 전송되어오는 수질 정보를 저장, 분석, D/B화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 운영한다.

수돗물 2차 오염 사전 예측…안전한 물 공급

■ 장점   ‘마을상수도 통합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모니터링한 수질의 변화에 대한 실시간 자료 분석은 마을상수도 저수조의 사전 사고예방 및 최적 관리방안을 도출하는데 필요하다. 또 수질변화 경향을 모니터링하면 수돗물의 2차 오염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어 안전한 물을 공급할 수 있다.

전남 지역의 한 지자체에서 항공 방제, 농약 살포, 이상 징후 등 취수원 및 배수지의 안전한 통제와 노약자로 구성된 관리 인력 개선을 위해 마을상수도에 이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한 결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무용접 5중 접음구조 물탱크
접힘·무용접 구조…높은 강도·기밀성 완벽

‘무용접 5중 접음구조 물탱크’는 기계장치를 이용 일정한 넓이의 판을 5중 접음구조의 나선형 형태로 밀어 올리는 방식으로, 구조체 전부가 하나의 강판이며 아울러 5중 접음부는 강력한 STIFFNER 역할을 한다. 또 공기, 물 등의 누설이 완전 배제된 접음 구조이며, 용접 부위가 없어 비숙련자도 시공이 가능하고, 완전 배수가 가능하며, 내부 보강재가 없는 안전한 구조물로 KS B6282로 등록되었다.

   
‘무용접 5중 접음구조 물탱크’는 표면이 매끄러워 오염물 부착이 거의 없고 빛 투과를 차단해 물이끼, 박테리아 등 미생물의 번식을 방지하므로 언제나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다. 또 외부의 충격이나 화재에 가장 강하며, 스테인리스 특성상 물의 유입, 유출 반복에 따른 하중 변화에 강한 고강도, 고경도, 내충격성 소재로 내부식성, 내후성 및 내구성 등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다.

특히 부재 자체가 내식성이 큰 자재로서 유지관리가 거의 필요 없으며,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청소가 용이하여 유지 보수비가 적게 들어서 제품수명 주기(Life Cycle Cost)상 비용 측면에서는 오히려 더 경제적이다.


■ 정림산업 연혁 ■

2000. 05  원통형 저장 탱크 및 그 의 제작방법 특허출원
          07  원통형 저장 탱크 및 그 의 제작방법 실용신안 등록
          08  정림산업으로 상호변경
          12∼2001. 01  원통형 스테인리스 물탱크 구조 해석에 관한 연구 및 적용방법(전남과학대학 기계연구소 김택 교수)
2001. 06  저장탱크의 플랜지형 원통 유니트 제조장치와 제조방법에 의한 제조된 플랜지형 원통유니트 실용신안 등록
          08  원통형 저장탱크 및 그의 제작방법 실용신안 등록
2002. 04  실용신안 기술평가 확정등록
          05  스테인리스 물탱크의 생산 및 부가서비스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 KS A 9001:2001/ISO 9001:2000 인증
          06  스테인리스 원통형 물탱크 GQ(중소기업 우수제품)인증
          06  스테인리스 사각 무보강 웨이브형 물탱그 개발완료
          06  다수격벽 원통형 스테인리스 물탱크 EM
                (산업자원부 우수제품) 인증
          08  원통형, 다수격벽스테인리스 물탱크(조달청우수제품) 인증
          11  스테인리스 무보강 웨이브형 사각 물탱크 GO
                (중소기업 우수제품)인증
          12  연구개발 전담부서 설립(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2003. 01  실용신안 기술평가 확정등록
          08  스테인리스 무보강 웨이브형 사각 물탱크 EM
                (산업자원부 우수제품) 인증
          09  다중격벽을 구비한 원통형 저장탱크
          12  저장탱크의 플랜지형 원통 유니트 제조장치와 제조방법에 의한 제조된 플랜지형 원통유니트 특허결정
2004. 01  벤처기업 선정
          10  벤처기업 대상,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12  환경부장관 표창
          12  ECO-STAR PROJECT 1단계사업 연구진행 참여
                (수처리 선진화 사업단)
2005. 05  유망중소기업 지정서 인증 (전라남도지사)
          06  ECO-STAR PROJECT 2단계사업 연구진행 참여
                (수처리 선진화 사업단)
          09  사각웨이브형 물탱크 (조달청 우수제품) 인증

주소 : 전남 순천시 서면 압곡리 130-1
전화 : (061)755-2466∼7,  FAX : (061)755-2403
홈페이지 :
www.ststank.co.kr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