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매년 침입종 식물의 성장으로 빼앗기는 면적은 델라웨어주 면적의 두 배에 해당하는 300만 에이커이다. 괌 섬에 갈색나무타기뱀이 처음 나타난 이후 한 번에 12종의 새를 먹어 치웠는데, 이것은 침입종으로 인한 멸종의 예를 잘 보여준다. 이것들은 전체 생물지화학적 사이클을 교란할 수도 있는데, 미국 서부에서의 잡초가 화재의 빈도와 강도를 증가시킴으로써 탄소 격리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Stohlgren 등은 미국 생태계에서 토착종과 침입종 식물의 분포를 조사했다. 이들은 토착종 식물 다양성과 침입종의 안착 사이에서 중요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발견했다. 일반적으로 토착종이 많은 강이나 시내, 특히 캘리포니아의 경우가 그러했다.

“아마도 침입종과 토착종의 번식 사이에는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없는 것 같다”고 Stohlgren은 밝혔다. 게다가 물, 빛 및 영양분 등 자연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 침입종이 번성하고 있었다. 이처럼 자원이 풍부한 지역은 다수의 토착종이 생장하는 데도 유리하다고 Stohlgren은 밝혔다.

만약 샘플의 규모를 변경한다면, 다른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콜롬비아 대학의 생물학자인 Shahid Naeem은 밝혔다. 그는 미네소타 초원을 묘사하기 위해 1×1.5 미터의 구획에 1~24종의 토착종을 2년 동안 관찰했다. 그는 생물 다양성이 감소함에 따라 침입종의 수, 크기 및 종류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Naeem은 토착종들이 다양성 구성에 있어서 상호보완적인 위치에 있는데, 이것은 이들의 크기, 뿌리의 깊이, 가뭄 및 빛에 대해 견딜 수 있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물 및 영양분과 같은 자원들은 다양성이 존재하는 곳에서 더 효율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침입종이 번영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양이 적어지게 된다. 이런 결과로 생물 다양성을 잃으면, 생태계는 침입종에 대한 저항력을 상실하게 된다고 그는 덧붙였다.

Stohlgren 및 Naeem의 연구 결과를 상호 배척할 필요성은 없다. 왜냐하면 근본적으로 다른 문제를 제기한 것이기 때문이다. Stohlgren의 관찰 결과에 따르면 토착종에 좋은 것은 침입종에도 좋다는 것이다. 반면에 Naeem의 결과는 다양성이 매우 높은 지역에서는 토착종의 다양성 손실이 침입종의 침입을 쉽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양성은 침입종의 침입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서식지 교란과 같은 다른 인자에 비해 생물다양성이 갖는 상대적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지아대학의 침입종 생물학자인 Dov Sax는 밝혔다.
<자료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www.kisti.re.kr)>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