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복구사업 조기마무리 및 재피해 방지대책 마련

소방방재청은 지난 4월20일 정부중앙청사 별관 2층 회의실에서 호우피해지역에 대한 조기복구 및 피해재발 방지대책 마련을 위해 ‘수해복구사업 추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시·도 국장 및 시·군·구 부단체장이 참석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7∼8월 호우 및 태풍 ‘무이파’등에 의한 재해로 78명의 인명피해와 총 7천764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으며 정부는 1조5천927억 원의 복구비를 투입했다.
 
현재 피해시설 총 1만2천146건 중 9천199건(75%)이 준공됐으며, 2천930건(24%)은 오는 6월 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이 외에 오는 2013년까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등 절대공기가 부족한 17건(1%)은 병목구간 등 재해취약구간의 복구를 우기전에 완료해 재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소방방재청에서는 매주 잔여공사에 대해 기관장이 직접 현지를 확인하고 장비, 인력을 추가 투입하는 등 복구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하도록하고 유수소통 지장초래 교량(세월교, 암거) 및 하상적치물, 수충부, 병목구간 등 재해취약요인 등은 자치단체장이 책임지고 우기전까지 개선 조치하도록 지시했다.

이번 수해복구사업 추진 대책회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수해복구사업의 특성을 감안해 신속한 보상협의와 우기전 사업 완료를 통해 복구사업장 내에서 재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또한, 2013년까지 예산이 투입되는 등 절대공기가 부족해 우기전에 완료하지 못하는 사업장(17건)에 대해서는 하천내 유수소통 지장물 제거, 수충부 및 병목구간에 대한 우선시공 등 재해취약구간에 대해 자치단체장이 책임지고 우기전까지 조치하는 한편, 응급복구자재 비치 및 장비 대기, 기상특보 발효 시 사업장별 사전점검 및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도록 했다.

끝으로 복구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는 사업장은 해당 자치단체장이 직접 지역 언론에 브리핑을 하고, 반상회보 등을 통해 재피해 발생우려에 대한 지역주민의 불안감 해소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