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인포메이션은 BCC Research가 최근 세계의 정밀여과막 시장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글로벌인포메이션은 BCC Research가 최근 “세계의 정밀여과막 시장(The Global Market for Membrane Microfiltration)”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세계 막여과(MF, Membrane Filtration) 시장은 2013년 16억 5,0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세계의 정밀여과막 시장” 보고서에서는 이 시장이 향후 5년간 10.0%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로 성장을 지속해 2018년에는 전체 시장 규모가 26억 4,000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멤브레인(Membrane)은 천연소재 또는 합성소재로 이루어진 다공성의 얇은 시트나 표면피막으로, 작은 분자라면 통과할 수 있어도 큰 분자는 통과할 수 없는 막이다. 기본적으로 여과기에 이용되고 그 막을 통과시키는 액체 속에서 고체 성분을 분리한다.

막여과용 멤브레인은 상하수 및 공업용수 등의 처리, 식품 및 음료의 가공 처리, 반도체 및 전자기기 제조, 의약품 및 바이오 의약품 제조, 화학 및 석유화학, 기타 제조 공정에서의 분리 공정에 이용된다.

멤브레인을 이용한 정밀여과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법적 규제, 공업 규격, 소비자의 요구, 노후화하거나 쓸모 없어진 기존 장비의 교체 필요성 등이 있다. 이러한 촉진요인 외에도 정부기관의 환경상, 건강상 규제가 시장의 발전과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물 부족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르면서 제조 공장 등에서는 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멤브레인 산업은 일반적으로 산업용과 바이오 의약품 제조용의 두 가지 수익원을 보유하고 있다. 단위량당 가격과 교환용 필터 가격 면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분야는 바이오 의약품 제조용과 연구시설용 필터이다. 그 이유는 이 분야에서는 높은 수준의 순도가 필요하고 세계적으로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항상 필터를 교환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수익원은 공업용 필터인데 멤브레인 산업은 이 분야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에 직면해 있다. “세계의 정밀여과막 시장” 보고서에서는 이 수익원은 비용에 좌우되기 가장 쉽고 대부분 정부의 인프라 지출액과 경제력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또 이 분야에서는 멤브레인의 기대수명이 길고, 이 때문에 교환용 필터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신설 공장에서의 신규 필터 도입에서 얻는 수익보다 훨씬 적다.

멤브레인 업계는 또 발전소와 그 외 물의 순도가 시스템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산업 용도 분야에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의 정밀여과막 시장” 보고서가 특정한 그 외의 성장 분야는 반도체 및 전자기기 제조 산업과 식품 및 음료 산업이다. 식품 및 음료 업계에서는 유제품 가공 처리에 멤브레인을 이용한 정밀여과를 업계 표준 처리법으로 채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