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석 지음 / 씨아이알 출판 / 687쪽 / 값 33,000원

신간안내

『하천공학』

이종석 지음 / 씨아이알 출판 / 687쪽 / 값 33,000원

 

 
하천공학(河川工學, River Engineering)은 하천유역의 유수와 하도에 관련된 유역특성, 강수량 및 수위, 유량, 수문 통계, 홍수유출 등의 조사·실측 자료를 확보해 정리하는 기법을 익히는 학문이다. 또한, 이를 기초로 하천시설물의 합리적인 설계 및 축조와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알고, 재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대책수립 기법을 다룬다.

이 책은 총 7개의 장으로 편성되었으며, 기초편과 활용편으로 나뉜다. 기초편인 제1장 서론은 하천일반·특성과 관련된 기본내용을 중심으로 총론·관계법령·하천특성 등을 소개하고, 제2장 순환은 수문학적 설계과정의 정립을 위한 강우·유출, 홍수추적, 설계 수문량을 설명한다. 제3장 흐름은 흐름과 변수, 기본 방정식, 정상·변화류, 유량·유사량, 수로설계 등 수리학적 이론 및 설계 관련 견해를 설명한다.

제4장부터는 활용편이다. 제4장 계획은 하천실무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수자원장기종합계획, 유역종합치수계획, 하천기본계획 및 기타 하천 수질 관련 일부 내용을, 제5장 설계기준은 하천설계기준, 댐설계기준, 하천공사표준시방서 등 실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했다. 제6장의 하천시설은 설계기준과 중복되지 않는 내용으로 제방·호안·하상유지시설·취수시설·보·수문·하구시설·콘크리트 중력댐을 다뤘고, 제7장 실무활용은 HEC-RAS 활용, 여수로·저류용량·설계 및 복원과 보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워터저널』 2015년 4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