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국종합환경- 초기 우수·CSO 고효율 처리(주)디아이- 처리효율 안정…부유물·오일 제거 (주)포모나환경기술- 도로변 비점오염원 잡는데 탁월

초기 우수·CSO 고효율 처리

(주)한국종합환경

(주)한국종합환경(대표이사 정영호·www.kogetall.com)은 하수관거의 문제점과 비점오염원에 대한 방안을 연구 및 하천 오염의 주원인이 되고 있는 월류수 처리에 관한 사업 조사를 진행해 왔다.

세계의 여러 기술과 system 중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월류수 기술인 CDS(Continuous Deflective Separation)를 호주 CDS Technologies사와 한국 독점 특허 사용권 계약을 2001년 5월 체결, 국내 CDS 설비의 설계, 제조, 판매 및 운영 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종합환경의 CDS 기술은 Screen을 통해 부유물을 제거하며 CDS조, 세척수 조, 스크린, 우수Box 내 차집용 웨어, 초음파레벨센서, 솔레노이드밸브, 노즐, 급수조절밸브, 콘트롤 판넬 등의 시설이 있다.

고형물을 포함한 유체가 기하학적으로 설계된 입구를 통해 스크린 내부 접선 방향으로 유입 되면 고형물은 스크린 내부에서 회전 및 집중화되는 성향을 지니고 유체는 스크린 내부 회전방향과 반대 회전 방향으로 외부로 빠져나가게 된다. 이때 스크린 내부의 고형물은 회전 즉, 볼텍스의 작용과 중력으로 인하여 내부 하단 썸프(Sump)로 집중하여 침전하게 된다. 내부로 집중화시키는 볼텍스 작용(Vortex-Flow)과 강제적인 스크린의 원리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막힘 없이 고액 분리를 한다.

따라서 CDS는 초기우수(First Flush) 및 CSO의 고효율로 처리할 수 있으며, 특히 국내 강우 현실을 고려시 처리가 대단히 안정적이다. 이와함께 경제적이고 처리효율이 높은 것은 물론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제품의 표준화·규격화로 공기단축,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유량변화에도 침전물을 안정적으로 보유할 수 있다.

한국종합환경의 CDS 처리시설은 분류식 우수관거 초기우수처리(CDS-Stormwater), 합류식 하수관거 월류수 처리(CDS-CSO), 소규모 화학적 처리시설(FSS), 1차 침전지 대용시설, 하천정화시설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오일은 바로 통과되므로 기름이나 화학약품의 별도 저장을 위한 분리공간이 없어서 기름차량 전복시 기름유출에 대한 대처가 곤란하다는 지적이다. <문의= (02)555-9966 designtimesp=8151>



처리효율 안정…부유물·오일 제거

(주)디아이

영국의 하이드로(HYDRO)사와 기술제휴를 맺은 (주)디아이(대표이사 심영일·www.di.co.kr)의 Hydro dynamic Vortex는 수동력학적 볼텍스 현상을 이용한 침전 강화형을 주요 작동원리로 하고 있다. 국내 유일하게 초기우수처리용과 월류수용을 구분하여 모두 최급하고 있으며, 초기우수처리용은 와류형 분리기(Downstream Defender :약칭 DD)이고 월류수 처리용은 스톰킹(Storm King)이며, 스톰킹은 Swirl concentrator를 전신으로 하는 최근 모델이기도 하다. 두 장치 모두 고형물 150㎛ 이상(비중 265) 90% 이상 처리가 가능하며 별도의 시설없이 동시에 부유물, 오일을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Downstream Defender는 분류식 지역의 초기우수가 하천이나 호소 등으로 방류되기 전에 우수중에 포함된 오일 및 부유물과 침전성 고형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제작된 수동력학적 와류형(Vortex) 분리기이며, 난류와 손실수두를 최소화하여, 높은 효율의 분리기능과 퇴적오염물의 재부유 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오일 및 부유물의 분리, 저장을 위한 저류공간이 있어서 운송차량의 전복으로 유출된 오일 및 화학약품을 저류하여 상수원 오염사고와 하천, 호소의 오염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교량이나 단지 등의 초기우수 처리에 매우 효과적으로 차고지 및 단지, 교량내의 초기우수처리용으로 다수 시공예정이다.

또 Hydro-Brake는 합류식 지역의 우수 토실에 설치되어 하수처리장으로 이송되는 차집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거나, 분류식 지역에서 초기우수 처리장치로 유입되는 초기우수량 제어에 사용된다.

또한, 해외에서는 홍수시 하수관거 월류나 하천의 범람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관내 저류 시설이나 홍수용 댐의 유출부에 설치되어 하류부로 유출되는 유량을 제어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고, 국내에는 하수도 시설기준 금년 개정판에 소개될 예정이다.

월류수용 와류형 분리기(Storm King)은 합류식 하수관거 월류수나 초기 우수 중의 고형물과 부유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제작된 수동력학적 와류형(Vortex) 분리기이며, 난류와 손실수두가 최소화되어 높은 효율의 분리기능을 가지고 있다. 합류식 하수관거 월류수(CSOs)를 처리하여, 하수처리장으로 이송하는 하수량을 현저히 감소시킴으로써 차집관거 비용의 절감 및 초기우수에 의한 영향이 감소되어 하수처리장의 원활한 운영을 기할 수 있다. 하지만 Downstream Defender 내부장치가 Screen에 비해 다소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문의= (02)3441-9320 designtimesp=8171>



도로변 비점오염원 잡는데 탁월

(주)포모나환경기술

(주)포모나환경기술(대표이사 박효원·www.pomonaet.co.kr)의 CSO 처리시설은 유입조, 유입배플, 유출배플, 필터 카트리지(메디아가 충진된 상태), 유출조, 하부집수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침전물, 오일, 부유물질 등을 제거할 수 있으며 유일 오일농도(25㎎/ℓ)이하일 때 85% 제거(CSF Leaf 메디아 사용시)가 가능하다.

무동력 여과·흡착 시스템으로 평균 연 1회의 신속, 용이한 카트리지 교환으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유지관리의 편의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오염 형상에 따른 다양한 충진재(미디어)선택이 가능하며 적용범위가 넓고 초기우수 처리효율이 우수하다.

소요 부지 면적이 작아 토지이용 극대화가 가능하며 특정 오염물질 저감 목표로 설계가 가능해 강변 도로변 고농도 오염원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스톰스크린(Storm screen)은 우수 유출에서 약간의 TSS(퇴적물)과 부스러기, 그리고 쓰레기 등을 제거하는데 Screening System이 이용된다. 이 시스템은 스크린 Type의 카트리지를 우수나 CSO가 통과하면서 부유물을 제거한다.

침상의 표면을 깨끗이 하는 SUS(Stainless Steel)스크린을 이용한다. 유량의 흐름에 관계없이 Screen 직경보다 큰 고체를 제거할 수 있으며, Screen의 Size 조절이 가능하다. 저장조를 조립식으로 만든 Modular 설계로 설치가 간단하다.

스톰필터(Storm filter)는 콘크리트로 제작된 저장조와 저장조 내의 여과매질로 충진된 카트리지와 배수관로로 구성되어 있다. Storm filter는 충진된 카트리지를 통해 우수가 지나감으로써 미립자들은 카트리지에 걸리고 녹여진 금속과 음식물, 탄화수소와 같은 오염물질을 흡착시킨다.

카트리지(Cartridge)는 강우 동안에 물이 filtration bay에 들어가 가득 참에 따라 오염된 우수는 여과가 매디아를 통해 걸러지기 시작한다. 여과기 매디아에 의해 미립자들은 잡아주고 오염물질들은 흡착된다. 그리고 카트리지 내부에 물이 충진되면서 내부의 공기는 압력에 의해 카트리지 중앙부상단까지 올라오고 공기전환 밸브를 통하여 방출된다. 다시 그 물은 사이펀영향으로 카트리지에서 내려가고 공기전환 밸브는 닫힌다. 그리고 처리된 강우는 카트리지 하단에 연결된 배수관거로 집수되어 배수된다.
현재 환경관리공단과 왕숙천 일대에 시범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문의= (02)546-6155 designtimesp=8192>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