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하천수리학』

우효섭, 김원, 지운 지음 / 청문각 발간 / 696쪽 / 값 30,000원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한 하천 수리학 안내서로 제1부 개수로 수리학, 제2부 유사 수리학, 제3부 하천환경 수리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수로 수리학은 하천수리학의 기본이다. 하천은 공학적으로 자유수면을 가진 개수로이며, 인공수로와 달리 경계면이 자갈·모래·실트 등 충적재료로 구성되어 있어 흐름에 의해 쉽게 변형·이송되기 때문에 단순 개수로에 비해 흐름 해석이 어렵다.

제1부는 개수로 수리학을 설명하는 기본적인 장이다. 개수로 흐름의 기본법칙을 설명한 후 흐름특성을 각각 등류·점변류·급변류·부정류 등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제2부의 유사 수리학은 하상을 구성하는 재료들이 흐름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이동상 수리학이다. 유사, 사립자와 물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 유사 수리학의 기초적인 사항부터 하상 형태와 흐름저항과의 관계, 유사이송 문제 등 응용부분 및 실무문제를 다룬다.

제3부의 하천환경 수리학은 하천의 환경적 기능을 수리학적 측면에서 다루었다. 환경 수리학이 하천, 호소, 지하수, 해안과 해양 등 수역의 환경에 관련된 수리학을 의미한다면, 하천환경 수리학은 하천에 국한되어 환경에 관련된 수리학을 의미한다.

또한 이 책은 △개수로 흐름의 기본 개념 △에너지와 운동량 법칙 △등류 및 수면곡선 계산 △흐름 조절과 수로 천이 △홍수 추적 △하천 형태와 반응 △사립자와 물의 상호작용 △하상 형태와 흐름저항 △유사이송 △하상 변동과 국부 세굴 △유역 침식과 저수지 퇴사 △확산과 분산 △생태 수리학의 기초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하천 수리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워터저널』 2015년 10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