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기후변화와 비즈니스 전략』

김종대 외 7인 지음 / 씨아이알 발간 / 196쪽 / 값 14,000원


 
기후변화에는 재화의 생산과 소비가 큰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기후변화 문제의 대응 시 기업전략은 핵심이 되고 있으며, 기업에게 기후변화 문제는 과학적·윤리적 측면보다 경제적 측면으로 현실성 있게 다가오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와 관련해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었으며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목표관리제’와 ‘탄소배출권거래제’ 등 온실가스의 주범인 탄소에 가격을 부과하는 수단이 이미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은 점증하는 외부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적인 원가 부담을 지고 있으며, 적절한 대응에 실패하게 되면 평판이 악화되어 장기적인 가치 하락을 겪을 위험에 직면했다.

이 책은 기업가치 측정과 활용에 초점을 두고 점차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기후변화 적응전략에 주목했다. 환경과 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외부효과를 감안해 기업가치의 변화를 사례와 함께 제시했다. 외부효과는 규제강화와 이해관계자 요구의 증가로 내부화 됨에 따라 기업의 원가 부담과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외부효과가 미래 기업의 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투자 대안을 평가하는 것은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적인 전략 수단이 될 것이다.

[『워터저널』 2015년 12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