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영흥지역 고질적인 물부족 걱정 해소 전망


인천 옹진군 영흥지역의 고질적인 물 걱정 문제가 올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상수도사업본부은 올해 49억 원을 투입해 옹진군 영흥면에 영흥 배수지(V=2천300㎥)와 선재 배수지(V=300㎥) 등 배수지 두 곳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옹진군 영흥도와 선재도 지역은 현재 경기도 용인시 수지정수장에서 경기도 화성시 비봉통합가압장을 통해 영흥화력발전소에 공급하는 수도권 광역상수도 용수 중 일부인 하루처리용량 6천㎥ 규모를 주민들에게 생활용수로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물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에는 늘어나는 수요량만큼 급수를 공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갑작스러운 누수 발생 시에는 누수 수리에 따른 장기간의 단수로 주민들의 생활 불편은 물론 해수욕장(십리포, 장경리) 주변 식당, 숙박업소 등의 영업활동에도 지장을 초래하곤 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영흥지역의 물걱정 해소를 위해 배수지 두 곳을 건설하기로 하고 지난 1월 8일 착공했다.

올해 12월 말까지 배수지 건설이 완료되면 예기치 못한 단수 시에도 12시간 이상의 물 공급 능력이 확보돼 영흥지역 3천33세대, 6천60여 명의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급수 공급이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배수지 건설에 따른 간접배수시스템 구축으로 사전 누수 발생 예방이 가능해 져 이에 따른 예산 절감과 유수율 향상도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영흥지역 배수지 건설로 고질적인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영흥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이끄는 것은 물론 상수도 재정건전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