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LID, 촉촉한 도시를 위한 물』

최종수 외 9명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발간 / 110쪽 / 값 9,800원


 
저영향개발(LID)은 주거지, 상업지역, 산업지역 등의 개발지역에서 자연 상태의 수문특성과 유사하도록 기존지역의 특성을 최대한 보전·이용하는 개발방법으로 도시 개발로 왜곡된 물순환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 도입되고 있는 기법이다. 즉, 기존의 인공 하수관거 시스템에서 자연의 물순환 원리를 적용한 그린 인프라 요소를 접목시켜 도시의 물순환을 보다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관리하려는 대안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법은 유출수의 효과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물순환 체계 개선은 물론이고 비점오염물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서울시, 부산시 등 많은 지자체에서 이 개발법을 이용한 환경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은 도입단계에 있어 풀어야 할 숙제 역시 많다.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의 최종수 연구위원, ㈜WEMS U&E의 강두기 대표이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의 이정민 수석연구원,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원 최지용 교수 등 LID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 10명이 모여 쓴 이 책은 도시 물순환 체계 회복을 위해 △LID 기법 도입에 따른 물순환 개선 효과 △LID 기법 도입을 위한 제도와 재원 △도시의 경관을 위한 LID 기법 △LID 기법의 해외 사례 등을 제시하여 LID 기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시의 물순환에 기여하고자 한다. 

[『워터저널』 2017년 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