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신기후체제하 글로벌 에너지 질서 변동과
한국의 에너지 전략』
 
김연규 지음·엮음 / 한울 아카데미 발간 / 448쪽 / 36,000원

 
신(新)기후체제가 가시화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경제 구조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분주하다. 특히 미국·중국·유럽연합(EU)·일본 등 선진국들은 기후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95%가 넘고 에너지 공급이 불안정해 에너지 안보 리스크(Risk)가 매우 높은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정권이 교체되면 정책을 수시로 바꾸는 등 이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에너지 질서 변동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에너지 거버넌스(governance)의 강화와 에너지 믹스의 변화, 선진국의 에너지 안보 정책 등을 살펴봄으로써 신기후체제가 국제 에너지에 미칠 영향을 심도 있게 분석한다. 이와 동시에 신기후체제 하에서 우리나라가 처한 현실을 진단하고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안한다.

먼저 제1부에서는 글로벌 에너지 거버넌스와 신기후체제에 대한 주요 선행 연구들과 이론적 틀을 소개하면서 신기후체제의 도래가 에너지 시장과 탄소 배출권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다. 제2부에서는 주요 에너지 산업이 변화할 양상에 대한 전망과 더불어 신기후체제가 글로벌 기업의 경영에 미치는 파급효과 및 대책 방안을 제시한다. 제3부에서는 미국, 중국 등 강대국의 에너지 외교와 에너지 안보 전략에 대해 진단하고,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신기후체제를 맞아 우리나라가 수립하고 실행해야 할 에너지 외교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워터저널』 2017년 5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