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Guide

 잠 못 드는 여름밤, ‘열대야’ 극복방법

불면증 지속되면 지치고 무기력…열대야 증후군 의심해야
정해진 시각에 기상·적당한 운동 통해 수면의 질 회복 중요

 
요즘과 같이 밤에도 더위가 지속되는 열대야에는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열대야는 낮 동안에 태양열로 달궈진 지면의 열이 식지 않아 밤 최저기온이 섭씨 25℃ 이상인 상태를 말한다. 특히 대기 중에 습도가 높은 여름 장마철에 더 심해지며, 최근에는 기후변화로 인해 매년 열대야가 심화되고 있는 추세다.

열대야 현상은 보통 수면 부족을 유발하는데, 수면 부족이 지속될 경우 몸에 피로가 누적되면서 극심한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 두통, 식욕부진 등이 동반되는 ‘열대야 증후군’에 걸리게 된다. 이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이에 열대야에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항상 정해진 시각에 일어나기  가장 중요한 것은 뇌 속의 생체시계가 정상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으로, 늦게 자든 일찍 자든 항상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 활동해야 한다. 밤에 잠을 설쳤다고 해서 낮잠을 잤다가는 불면의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또 졸릴 때만 잠을 청하는 것이 좋으며 잠이 오지 않는데 오랜 시간 침대에 누워 뒤척이는 것은 오히려 잠을 쫓을 수 있다.

■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잠들기 전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찬물로 샤워할 경우 상대적으로 체온이 더 올라가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미지근한 물은 혈관이나 근육에 자극을 주지 않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 초저녁에 가벼운 운동하기  매일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건강뿐만 아니라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지나치게 심한 운동은 피하고 해가 지고 난 저녁시간을 이용해 20∼30분간의 걷기,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운동으로 근육을 적절히 이완시켜 몸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 습도나 온도가 높을 때는 삼가는 것이 좋다.

■ 실내 적정온도 유지하기  열대야 기간에는 실내온도를 적당히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온도를 너무 낮추면 냉방병이나 감기 등에 걸릴 수 있으므로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인 26℃를 유지해야 한다. 선풍기는 수면시작 후 1∼2시간 정도만 몸에서 멀리 떼어놓고 회전시켜 가동시키는 것이 좋다.

■ 야식은 금물, 물 적당량 섭취하기  잠 못 드는 여름밤이면 시원한 맥주, 치킨, 아이스크림 등 고칼로리 야식을 먹기 쉬운데 이는 숙면을 더 어렵게 만든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잠들기 전 과식을 하면 소화기관의 소화운동이 활발해져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또 잠자리에 들기 전 커피나 콜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의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수면 중 공복감을 없애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1∼2잔 마시는 것이 좋으며, 우유나 카페인이 없는 차(茶) 종류도 괜찮다. 단, 밤늦게 수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수면 중 이뇨작용으로 잠이 깰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TV·핸드폰 등 전자기기 사용 자제하기  TV나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는 뇌의 흥분을 가져와 숙면을 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특히 요즘에는 잠들기 전 습관적으로 핸드폰을 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핸드폰 등 전자기기에서 새어나오는 빛은 수면 촉진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해 수면을 방해하므로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워터저널』 2017년 8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