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친환경 자동차의 최전선』

다카네 히데유키 지음 / 김정환 옮김 / 보누스 발간 / 200쪽 / 13,000원

 

자동차의 미래는 무엇일까? 4차산업혁명을 외치는 뭇사람들의 외침처럼 자율주행자동차가 미래 자동차 산업의 왕좌를 차지하게 될까? 자율주행자동차가 보편적인 이동수단이 되려면 적어도 20년은 걸릴 것이다. 법과 제도를 수정하고 사람들의 인식을 개선해야 하는 등 무수한 난관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또는 몇 년 후 자동차 산업의 주류는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이 단어를 꼽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바로 친환경 자동차다.

『친환경 자동차의 최전선』은 일반 독자에게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한 최신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자동차 교양서다.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한 기술 이슈와 시장 현황과 전망을 정리해 소개한다.

먼저 저자는 친환경 자동차의 정의와 종류부터 차근차근 설명한다. 사실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연료 전지 자동차 등 미래지향적인 자동차뿐만 아니라 외견상 일반 자동차와 쉽게 구분이 가지 않는 고연비 가솔린 자동차나 클린 디젤 자동차도 따지고 보면 친환경 자동차다.

이 같은 분류를 혼란스러워 할 독자를 위해 저자는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 배기가스 규제에 맞서 친환경 자동차를 개발한 역사적 배경과 석유 가격의 변동성 등을 설명하며, 친환경 자동차의 정의를 명확하게 짚고 넘어간다.

[『워터저널』 2017년 10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