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환경부·K-water, 『물과 미래』 공동 발간

 

K-water는 지난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물관련 정보를 담은 전문 자료집 『물과 미래』를 환경부와 공동으로 발간했다.

『물과 미래』는 국내외 수자원현황, 안정적인 물확보와 효율적 공급 등 물관리 전반에 관한 내용뿐 아니라, 수도요금 비교와 같은 실생활 관련 정보도 담고 있어 일반 시민과 전문가까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에는 ‘물관리 일원화’ 이후 달라진 국가 물관리 방향을 반영한 다양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여기에는 △버려지는 하수를 재처리해 공업용수 등으로 활용하는 ‘하수재이용 활성화 방안’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가뭄취약지도’와 ‘홍수위험지도’ 작성 및 활용 △노후 수도관을 개량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등의 내용이 있다. 이외에도 안심하고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고도정수처리’에 대한 설명과 세계 주요 도시의 물 사용량 비교, 교통비 등 타 공공요금과 수도요금의 지출액 비교 등 실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담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물과 미래』 발간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에게 국가 물관리 현황을 정확히 알리고, 물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본 자료집은 정부기관과 지자체, 대학교, 도서관 등 700여 개 기관에 무료로 배포되며, 모든 국민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부(www.me.go.kr)와 한국수자원공사(www.kwater.or.kr)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문서로 공개된다. 

[『워터저널』 2019년 4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