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녹색전환 - 지속가능한 생태 사회를 위한 가치와 전략』

환경부(엮음), 최병두, 구도완 외 15인 지음 /
한울아카데미 출판 / 528쪽 / 49,000원


 
‘코로나19’라는 전염성 질병의 유행으로 전 세계가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 코로나19는 자연 상태에서 진화한 신종 바이러스가 숙주인 야생동물을 통해 인체로 옮겨온 것이다. 이렇게 인간까지 옮겨오게 된 이유는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으로 야생동물의 서식지가 급속히 줄어들었고, 이로 인해 야생동물이 인간과 접촉할 기회가 늘어난 것이 1차 원인이다.

과거 인류가 산업혁명으로 산업적 전환을 이루었다면, 이제는 또 다른 혁명, 즉 ‘녹색전환’이 필요하다. 녹색전환은 자원·환경 문제를 해결할 주체가 국가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녹색 가치’가 정치, 경제, 산업, 문화, 과학기술, 교육 등 국가의 모든 정책 부문과 시민사회의 전 영역에서 주류화·내면화될 때 이뤄져야 한다. 녹색전환을 통해 새롭게 등장할 사회가 바로 ‘녹색 사회’다. 녹색 가치는 인간의 생존을 존중하면서 자연과의 상생 관계 속에서 지키고자 하는 생태적 가치, 즉 생명 가치를 의미한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녹색가치가 우리 사회의 주류 가치로 자리매김하게 할 수 있는가, 그리고 녹색 가치에 기반해 자연과 공진화하면서 지속가능하게 발전하는 녹색 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환경부의 지원으로 인문사회과학·정책학·공학 등 각계 전문가 17명이 모여 대한민국이 녹색 국가로서 선 위치와 녹색전환을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각자의 분야에서 풀어 이 책에 제시했다.

[『워터저널』 2020년 7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