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벌링턴 시,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폐수기반역학 활용

버몬트주 벌링턴 시는 코로나19의 확산을 탐지하고 막기 위해 고아이구아의 폐수 기반 역학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고아이구아는 포트 콜린스에 본사를 둔 연구실 GT Molecular와 협력하여 다양한 폐수공장과 맨홀 위치의 샘플링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을 포함하는 검증된 하수 감시 프로그램을 SARS 분석 플랫폼에 배치했다. 실시간의 고아이구아(GoAigua)는 여러 데이터 스트림의 정보를 종합함으로써 질병관리본부(CDC)에서 정한 권장사항과 지침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하수처리수위 폐수에서 SARS-CoV-2를 효과적으로 검출할 수 있으며, 인근 및 건물 수위에서도 사스-CoV-2를 검출할 수 있다. 벌링턴은 고아이구아와 GT몰로 구성된 역학사, 물 엔지니어, 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표 팀을 선정해 고아이구아 시가 학교와 대학의 개방 유지, 주민 보호 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표본 추출 계획을 설계했다. 특히 벌링턴과 고아이구아는 요양원 등 핵심 분야를 면밀히 감시해 고위험 주민 보호를 강조하고 있다.

이 밖에 벌링턴 관계자 및 버몬트 보건부는 고아이구아 팀과 함께 조기 발생을 파악하고, 코로나바이러스가 어떻게 전파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하며, 가장 피해가 큰 지역으로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버몬트에서 가장 큰 도시의 인구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다른 도시 수준의 행동 및 이니셔티브와 통합된다. 이 프로그램은 COVID-19와 계절성 독감의 결합으로 향후 몇 달이 유난히 위험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감안하여 겨울 달 전에 제자리에 있도록 신속하게 규모를 조정했다.

고아이구아는 대유행 초기부터 전 세계 도시에 이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배치해 왔다. 현재까지 고아이구아는 20여 개 도시에서 1천만 명 이상의 시민을 감시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규모의 폐수 기반 역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 = Wateronline(https://www.wateronline.com/doc/the-city-of-burlington-vermon-innovative-wastewater-epidemiology-spread-covid-0001) / 2020년 11월 10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