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구 온난화의 모든 것』

제프리 베넷 지음 / 사람의무늬 출판 / 160쪽 / 18,000원

 
인간이 초래한 ‘지구 온난화’는 미래의 진정한 위협일까. 많은 사람들이 이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지만, 확실한 과학적 증거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사실 지구 온난화의 과학은 그리 어렵지 않다. 언론이나 책에서 듣게 되는 신비스러운 기후 현상도, 핵심적인 사항에만 집중하면 사실 간단한 내용이다. 이 책은 지구 온난화라는 주제에 대하여 쉽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응하고 행동하기 위한 모두를 위한 필독서다.

저자 제프리 베넷은 30년간 과학과 수학 분야에 몸담으며 교육과 저술 활동을 해왔다. 저자는 학생들을 교육하면서 중요한 과학 문제에 대해 핵심이 되는 ‘큰 그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중 지구 온난화는 대표적인 ‘큰 그림’의 한 가지 예시였다.

지금 지구 온난화에 대한 논쟁의 일부는 컴퓨터와 같이 복잡하기만 하다. 그러나 이 책은 이렇게까지 세세한 내용은 기후변화와 같은 단순 과학에서는 무시해도 된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지구 온난화에 대한 폭넓은 접근 방법을 시도했다.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구 온난화의 모든 것』은 질의응답 형식으로 서술된다. 책에 서술된 대부분의 질문은 오랜 기간 꾸준히 제기해온 문제들이다. 이는 마치 개인적인 토론과 같은 느낌을 준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사는 환경을 보존해야 할 시간이 왔을 때, 작은 상식을 얻게 한다.

[『워터저널』 2021년 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