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Guide


‘코로나19’ 백신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맞는 방법

예방접종 후 통증·부기 등 경미한 이상반응, 3일 내 대부분 해소
39℃ 이상 고열이나 중증 알레르기 반응 등은 의료기관 진료 필요


질병관리청(이하 질병청)은 지난 2월 26일부터 서울시내 요양병원·요양시설의 만 65세 미만 입소자·종사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차 예방접종을 시작했으며, 오는 11월까지 만 18세 이상 일반인 예방접종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질병청은 대규모 전파를 막는 집단면역 확보를 목표로 한 만큼 최대한 권고를 통해 70% 접종률을 달성할 예정이다. 접종비용은 접종률 향상과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1·2차 모두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추진단은 국민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접종을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접종 전·중·후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 접종 전 접종 대상자인 경우 가까운 예방접종 기관에서 1차 예방접종 가능 시기를 선택·예약할 수 있다. 접종 대상자는 의사의 진찰을 받고 약, 화장품, 음식 등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반드시 예진표를 작성해야 한다.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연구 결과가 없는 임산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백신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

■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 구성성분에 대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받아서는 안 되며, 급성병증이나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별 예방접종 간격도 다르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8~12주, 화이자는 3주의 간격을 준수해 1·2차 모두 동일 백신을 접종 받아야 한다. 또한 기타 예방접종은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최소 14일 간격을 두어야 한다. 예방접종 효과는 2차 접종 7~14일 후 항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각 백신별 권장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접종 후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및 조치를 위해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 내에 머물며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충분히 관찰하고, 귀가 후 최소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접종 후 최소 3일 동안은 고열이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없는지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의 통증이나 부기, 발작 등의 국소 반응부터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있다. 이는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이상반응으로 대부분 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그러나 심한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 호흡곤란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이 나타나거나, 39℃ 이상의 고열과 같은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접종기관 또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워터저널』 2021년 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