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청] 동남권 5개 시․도, 대기환경 개선 나선다
2024년까지 동남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시행계획 승인
대형사업장 대상 총량관리제, 배출규제해역의 지정 증 배출 저감 중점 추진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이호중)은 동남권 대기환경관리실무위원회심의를 거쳐 ‘동남권 5개 시․도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2020~2024)’을 지난 7월 7일자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은 지난 해 4월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된 ‘동남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시․도지사가 수립하는 세부계획(이하 시행계획)이다.

기본계획에서는 대기환경 현황 및 전망을 바탕으로 동남권의 대기질 목표*와 목표 농도 달성을 위한 시․도별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총량을 설정했으며, 시․도에서 수립한 시행계획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배출원(산업․수송․생활 등)별 저감계획을 담고 있다.

5개 시․도 시행계획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주요 저감대책으로는 사업장 배출원을 관리하기 위해 △371개(6월말 기준) 대형사업장을 대상으로 총량관리제시행 △영세하고 전문성이 부족한 소규모사업장에 대해서는 기술지원 및 방지시설 설치 비용 지원 등을 추진한다.

수송 부문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해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확충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등 운행차 저공해화를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도심 및 농촌 등의 생활오염원을 관리하기 위해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약 30만대) △주유소 유증기 회수설비 설치 △도로청소차량 보급 확대(‘24년까지 243대)를 추진한다.

시․도별 시행계획의 지역적 특성과 중점 추진사업에서 부산광역시는 국내 최대의 항만도시로 선박․항만 부분이 PM-2.5 등 대기오염물질의 최대 배출원으로, △배출규제해역의 지정 등 항만․선박의 배출 저감 △경유 야드트랙터의 친환경 연료(LNG) 전환사업 등을 중점 추진한다.

대구광역시는 북서풍의 빈도가 높아 대구지역의 북서쪽 등에 위치한 도심산단의 오염물질이 주거지역으로 확산되는 취약점을 안고 있다. 이에, 도심산단의 악취 및 유해대기오염물질(HAPs)을 저감하기 위해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악취 감시시스템 운영 및 확대 등을 집중 추진한다.

울산광역시는 울산․미포국가산단, 온산국가산단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어 △사업장 총량관리제 △오존취약시기 대비 공단지역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관리 강화 등으로 사업장 대기오염물질을 중점 관리한다.

경상북도는 포항, 구미 등 대규모 산업단지의 영향으로 대기오염물질이 산업 부분에서 월등히 높게 배출됨에 따라 △사업장 총량관리제 △배출허용기준 준수여부 관리 강화 등을 집중 추진한다.

경상남도는 타 시․도에 비해 대형 발전소가 많이 입지하고 있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중 발전분야 배출원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노후 화력발전소 폐기 등 석탄 발전 축소 △발전소 탈황․탈질 등 환경설비 성능 개선 등의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시행계획을 추진하기 위하여 향후 5년간 약 6조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지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기질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시․도와 협업하여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