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 세계 맑은 호수들 조류에 위협받아

전 세계적으로 상징적인 호수 중 상당수에서 조류가 급속도록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얕은 호수 연안의 바닥은 여름 철 끈적한 조류로 뒤덮이고 있다. 이러한 FABs로 알려진 이 섬질(纖質)의 조류는 많은 빛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용하는 호수 연안에서 발생한다.

연구원들은 왜 FABs가 미국의 타호호(Lake Tahoe), 러시아의 바이칼호(Lake Baikal), 뉴질랜드의 와카티푸호(Lake Wakatipu ) 등 일부 큰 호수에서 갑자기 나타나 원인을 확신하진 밝히지는 못했지만 국제 호수 과학자팀이 이 문제를 해결을 위해 애쓰고 있다. 최근 논문에서 그들은 영양염류 오염, 기후변화, 조류를 먹는 수생물의 감소, 유입종 등이 녹색 바닥의 발생 증가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탐구한다.

미국 국립과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연구팀의 멤버이자 네바다대학교 리노캠퍼스 소속 수딥 찬드라(Sudeep Chandra)는 연구원들이 FABs에 대한 향후 이해를 이끌 수 있는 틀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호수 바닥의 조류 번식에 일조하는 현지 및 세계적 압력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NSF 환경생물학 부서의 프로그램 책임자인 켄드라 맥로클란(Kendra McLauchlan)은 "이 프로젝트는 녹조에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녹조를 예측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본 바데본코어(Yvonne Vadeboncoeur) 라이트 주립대학교 연구원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농약, 살충제, 다른 스트레스 요인이 수생곤충을 죽여서 물고기에게 중요한 먹이를 제공하는 수생곤충 대신 녹조가 무분별하게 자라도록 내버려둔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녀는 또한 대중이 과학자들이 FABs의 발생을 목록화하는 데 돕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녀는 "과학자들은 호수 한가운데 있는 배에서 호수를 연구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 녹색 바닥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깨끗한 연안은 수영, 낚시, 보트 타기 위해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라며 "우리는 대중이 호수의 새로운 변화를 기록하는 데 있어 중요한 미래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Wateronline(https://www.wateronline.com/doc/algal-blooms-an-emerging-threat-to-clear-lakes-worldwide-0001) / 2021년 7월 27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