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청] 천안하수 연계처리 통해 6억원 절감
금강청·천안시·천안제3산단입주기업체협의회 업무협약 체결

▲ 정종선 금강유역환경청장. [사진출처 = 금강유역환경청]
금강유역환경청(청장 정종선)은 12일 천안하수처리장 유입하수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천안하수-천안제3산단 연계처리’ 업무협약을 천안시, 천안제3일반산업단지입주기업체협의회와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다음달부터 내년 말까지 천안하수처리장에 유입되는 천안시 차암동 4천700여 세대의 생활하수(5천㎥/일)를 인근 천안 제3산단 폐수처리장에서 처리하게 된다.

천안하수처리장은 천안시의 지속적인 인구 및 개발수요 증가에 따라 시설용량(22만㎥/일) 대비 유입 하수량이 늘어나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천안시는 초과 유입되는 하수를 임시 저장하기 위한 저장조(3천㎥/일)를 설치할 계획이었다.

또한, 인근의 천안 제3산단 폐수처리장은 가동률이 28% 밖에 되지 않아 효율적 운영이 어려워 경제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하·폐수처리장 연계처리를 통한 효율적 운영으로 예산 절감과 수질 개선의 두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올해 5월부터 해당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했다.

초기에는 하수 처리비용 분담 등에 대한 이견으로 협의가 결렬되었으나, 4차례 회의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연계처리 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번 협약으로, 천안시는 천안 제3산단 폐수처리장에서 하수를 연계 처리함에 따라 임시저장조 설치비용 6억원을 절감하고, 천안 제3산단 폐수처리장의 가동률도 42%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종선 청장은 “이번 협약이 충실히 이행되어 예산 절감과 공공수역 수질 개선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정·경제적 지원을 하겠다”며 “지자체와 협력을 확대하여 지역주민들이 체감하는 환경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