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파키스탄 수질 관리 역량 강화 나선다
연간 파키스탄 아동 5만명 수질오염 탓에 사망…코로나19 예방에도 깨끗한 물 중요
 2024년까지 742만 달러 투입해 물 분야 제도 개선과 인프라·인력 역량강화

▲ 파키스탄 공공보건부 산하 수질분석 실험실에서 현지 연구원이 수질 실험 기자재와 시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 = 코이카]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가 파키스탄의 수질 환경 개선 사업에 나선다.

코이카는 파키스탄에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고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깨끗한 물과 위생(SDG6)’ 달성을 위해 ‘수질모니터링 시스템 역량강화 사업’ 지원을 통해, 파키스탄 수질 환경 개선 사업 지원에 나선다.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9월 유엔총회에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경제‧사회‧환경 분야의 17가지 목표다.

공식 사업명은 파키스탄 SDG 6 달성을 위한 수질모니터링 시스템 역량강화 사업으로 2019년부터 2024년까지 742만 달러가 투입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사업수행사인 광해관리공단과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 위치한 사업지를 방문해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파키스탄 인구는 약 2억2천만 명으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다. 급격한 인구 증가와 도시화,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인해 물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

세계은행이 2019년 발표한 ‘Pakistan@100’ 보고서에 따르면 파키스탄 인구의 약 36%만이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는다. 유엔아동기금(UNICEF)·세계보건기구(WHO) 또한 파키스탄 가정의 약 70%가 오염된 물을 식수로 사용하고 있어 연간 5세 미만 아동 5만3천 명이 수질 관련 문제로 사망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코이카는 2024년까지 742만 달러(한화 약 85억 원)을 투입해 파키스탄 내 물 분야 법·제도 및 행정체계 개선안을 도출하고 현지 수질분석 연구 상황에 맞는 표준운영절차(SOP)를 개발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총 44개 파키스탄 수질분석 실험실에 △중금속 분석·대장균 분석 등 기자재, △배기장치 설치 등 실험실 환경개선, △수질분석 및 현장 활동 차량 등을 지원하여 현지 수질 관리를 위한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내와 현지에서 수질 전문가 양성 교육을 실시해 우리나라의 수질 관리 기술과 역량을 파키스탄에 전수한다.

코이카는 파키스탄 물 분야 제도 개선과 인프라·인력 역량강화를 함께 진행함으로써 현지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파키스탄의 SDG6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수혜자는 약 1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상표 주파키스탄 한국대사는“파키스탄 정부는 수질 개선과 물관리 역량강화에 의지가 크다”며“코이카 사업이 물과 위생 관련 파키스탄의 현안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대사관도 동 사업의 성공을 위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이카는 이번 현장 조사 이후 올 하반기 중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와 협업해 현지 44개 수질분석실험실을 대상으로 기자재 현황과 수요 확인 등 조사를 완료하고, 관련 공공조달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출장은 파키스탄 정부의 요청으로 2019년부터 추진된 동 사업계획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우리 정부 및 파키스탄 정부의 방역지침 준수 아래 수행됐다.

한편 코이카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하여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기관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